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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cript – constructor

constructor

Object.prototype.constructor

constructor는 특정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한 함수 객체를 리턴한다. 나역시 prototype이니, constructor니 하는 것이 보이는 것이 그리 탐탁치는 않지만, 객체 인스턴스를 대량으로 생성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조금 알고 있는 것이 여러 모로 도움이 될 수 있다.

var o = {};
o.constructor === Object; // true
var a = [];
a.constructor === Array; // true
var n = new Number(3);
n.constructor === Number; // true

컨스트럭터와 프로토타입

다음은 매우 평이한 컨스트럭터 예제이다. 객체가 새롭게 호출되면, 객체는 name이라는 프로퍼티를 가지게 된다.

<br />function Foo(name){
    this.name = name;
}
var f = new Foo('zack');
f.name // => 'zack'

조금 모양을 달리해서 다음과 같이 써보자. _name이라는 프로퍼티를 가지는데, 이는 private하게 적용되며, 외부에서 참조할 수 없다. 대신에 이를 액세스하는 getName, setName 메소드를 만들어줬다.

function Foo(name){
    var _name = name;
    this.getName = function(){return _name;};
    this.setName = function(newName){ _name = newName; };
}
var f = new Foo('foo');
f._name // undefined. '_name' 접근이 불가하다.
f.getName(); // 'foo'
f.setName('zack');
f.getName(); // 'zack'

위와 같이 쓰는 경우에는 인스턴스 내부의 구조에서 값을 숨기는 것이 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비용이 많이 든다.) 완전한 캡슐화를 포기하는대신 다음과 같인 방식의 정의가 보다 가볍다고 알려져 있다.

function Foo(name){
    this._name = name;
}
Foo.prototype.getName = function(){return this._name;};
Foo.prototype.setName = function(newName){this._name = newName;};

이 방법은 어쨌든 스토리지를 프로퍼티로 설정하지 않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는 올바르지 않다. 왜냐하면 constructor 내부에서만 해당 값을 참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function Foo(name){
    var _name = name;
}
Foo.prototype.getName = function(){return _name;};
Foo.prototype.setName = function(newName){_name = newName;};
var f = new Foo('f')
f.getName() // ERROR!!! _name is not defined.

대신에 컨스트럭터 내부에서 적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function Foo(name){
    var _name = name;
    Foo.prototype.getName = function(){return _name;};
    Foo.prototype.setName = function(newName){_name = newName;};
}
var f = new Foo('f')
f.getName() // 'f'

컨스트럭터 내에서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는 경우에 모든 인스턴스의 메소드는 같은 함수 포인터를 가리킨다. 즉, 인스턴스가 수백, 수천개가 만들어진다면 프로토타입을 통해서 정의한 메소드는 단 한개의 함수 객체이며, this.을 이용해서 직접 정의한 메소드는 수백, 수천개의 다른 함수가 된다.

function A(name){
    var _name = name; // _name is private
    A.prototype.name = function(newName){
        if(newName === undefined) { return _name; }
        _name = newName;
    };
}
function C(name){
    var _name = name;
    this.name = function(newName){
        if(newName === undefined) { return _name; }
        _name = newName;
    };
}
var a1 = new A('a')
var a2 = new A('b')
a1.name === a2.name // true
var c1 = new A('c')
var c2 = new A('d')
c2.name === c2.name // false

차이점

컨스트럭터 내에서 메소드를 바로 정의하는 것과,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는 것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1. 컨스트럭터 내부의 지역변수는 컨스트럭터 내에서 정읜된 메소드에 의해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만약 컨스트럭터 외부에서 프로토타입을 이용해서 메소드를 추가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정보에 접근할 수 없다.
  2. 컨스트럭터 내부에서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는 것은 생성자의 실행 시간을 줄여주고, 메모리를 적게 쓴다고 알려져 있다.
  3. 컨스트럭터 외부에서 프로토타입을 이용해서 메소드를 추가하면, 이는 다시 메소드를 변경할 때, 프로토타입을 공유하는 모든 인스턴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 인스턴스가 개별적으로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한 경우는 해당되지 않는다.
  4. 프로토타입을 이용해서 메소드를 정의하는 경우, 이는 해당 타입을 상속받는 경우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