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d in swift3

GCD in Swift3

iOS/OSX에서 동시성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NSThread로부터 NSOpaerationQueue에 이르는 방법이 있었고, 시스템 레벨에서 모든 걸 관리해주는 GCD가 나오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GCD는 libdispatch의 API를 그대로 사용했기 때문에 Swift에서는 가장 번거로운 문법을 이용해야 했었으나, Swift3에서 API를 전면적으로 개선했다.

dispatch_async

이전에는 동기/비동기 여부를 결정한 후 어떤 큐를 쓸 것인지를 결정하는 순서로 코드가 작성되었는데, 이제는 이 순서가 바뀌었다. 왜냐면 dispatch_async, dispatch_sync는 자유함수에서 큐의 메소드로 편입되었기 때문이다.

DispatchQueue.global(attributes:[.qosDefault]).async {
    // 백그라운드 작업
    DispatchQueue.main.async(execute: { /* ... */ })

}

큐의 속성은 생성시점에 지정될 수 있고, 이는 Swift의 OptionSet 프로토콜을 따르게끔 되어 있어서 순서대로 처리할지 동시에 처리할지, 메모리 관리 옵션은 어떻게 되는지, 서비스 퀄리티는 어떤지 등을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퀄리티는 예전의 상수가 아닌 enum 케이스로 정의되었다.

  • DISPATCH_QUEUE_PRIORITY_HIGH >> .userInitiated
  • DISPATCH_QUEUE_PRIORITY_DEFAULT >> .default
  • DISPATCH_QUEUE_PRIORITY_LOW >> .utility
  • DISPATCH_QUEUE_PRIORITY_BACKGROUND >> .background

메모리 및 활동성관리는 이번에 새로 도입되었는데, 큐를 비활성 상태로 시작할 수 있게끔한다.

work item

Swift로 GCD를 도입하면서 WorkItem을 새로 만들었다.

let wordItem = DispatchWorkItem(qos: .userInitiated, flags: .assignCurrentContext) {
    // ...
}
queue.async(execute: workItem)

이는 CGD의 작업을 단순히 크로저로 넘기는 것 이상으로 객체화하여 별도의 옵션을 세세하게 부여해서 보다 간단한 API를 통해서 사용하 수 있게 한다.

dispatch_once

dispatch_once는 싱글턴 등을 만들때 단 한 번만 초기화되는 인스턴스 같은 걸 만드려고 썼다. 하지만 Swift는 언어 레벨에서 초기화가 단 한 번만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으므로 이는 제거되었다. 아래 예제 코드들은 dispatch_once를 써서 만들던 부분이다.


// 공유 인스턴스 class Object { static let sharedInstance = Object() } // 전역 상수 let constant = Object() // 전역 변수. 선언시에 한 번만 초기화 된다. var variable: Object = { let variable = Object variable.doSomething() return variable }()

dispatch_time_t

dispatch_time_t는 간단하게 enum 타입으로 변경됐다.

let delay = DispatchTime.now() + .seconds(60)
DispatchQueue.main.after(when: delay) { 
    // ...
}

간단하게 단위별로 숫자값을 넣어서 만들 수 있음

  • .seconds(Int)
  • .milliseconds(Int)
  • .microseconds(Int)
  • .nanoseconds(Int)

dispatch_assert

특정 스레드에서만 코드를 실행하거나 실행하지 않기 위해서 체크하는 기능은 문법이 대체되었다.


let queue = DispatchQueue.global(attributes: .qosUserInitiated) let mainQueue = DispatchQueue.main mainQueue.async { dispatchPrecondition(condition: .notOnQueue(mainQueue)) // 이 코드는 실행되지 않음 } queue.async { dispatchPrecondition(condition: .onQueue(queue)) // 실행될 것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