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클릿에 대해서는 먼저 한 번 설명한 적이 있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
개인적으로는 파이어폭스나 구글 크롬의 확장 기능보다도 어지간한 기능은 북마클릿으로 만들어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1) 뭔가 설치하는 것은 싫고 2) 왠만한 브라우저에서는 다 동작하기 때문이지요. 특히, 아이폰/아이패드의 사파리에서는 이러한 북마클릿은 매우 유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쓸데없는 이미지가 너무 많은 사이트를 깔끔하게 텍스트만 추려서 뽑아 줄 수도 있고, 읽고 있는 페이지를 나중에 읽을 요량으로 Read it Later나 Instapaper 등의 서비스에 등록하도록 하는 기능 들은 꽤나 쏠쏠하지요.
문제는 이런 용도로 미리 만들어서 웹 페이지에 붙여 놓은 북마클릿을, 아이폰 사파리의 북마크 모음에 집어 넣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게 큰일입니다. 왜냐하면 javascript: 로 시작하는 북마클릿 링크는 아이폰 사파리에서는 링크를 터치하고 있어도 해당 링크의 주소를 복사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어딘가의 PC에서 해당 북마클릿의 코드를 별도로 메일로 전송한다든가 하는 방법을 통해서 아이폰 사파리에 겨우 겨우 설치했습니다만, 이 번 기회에 좀 더 쉬운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당연히 PC에서는 이 방법보다는 그냥 북마클릿 링크 자체를 북마크바로 끌고 가면 끝이니까, iOS용 브라우저에서만 필요한 팁입니다.
- 먼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합니다.
- 이 링크는 페이지의 모든 북마클릿 링크의 색을 노랗게 마크합니다.
-
이제 이 노란링크를 다시 클릭합니다.
-
아무 변화가 없습니다만, 확실히 노란 박스를 잘 클릭했다면, 이제 이 페이지를 책갈피에 추가합니다. 책갈피 이름은 아이폰릿 (iPhonlet) 정도가 적당하겠네요.
-
책갈피 추가를 완료한 다음, 다시 방금 추가한 책갈피를 편집합니다. 책갈피 이름 아래 주소를 잘 보시면 https://soooprmx.com/wp/arc……/javascript:……… 로 되는데 javascript:/ 앞까지 빨간 글씨로 표시한 부분을 지우고 완료를 누르면 됩니다.
이제 아이폰 북마크에 아이폰릿이 생겼습니다. 어디든 북마클릿을 소개하는 페이지에서 북마크를 열고 아이폰릿을 실행해주면 간단히 자바스크립트 링크코드를 추출할 수 있겠지요. 위의 사용법과 똑같은 방식으로 주소를 획득, 책갈피에 추가하고 다시 주소의 javascript: 앞 부분까지의 글자를 모두 삭제해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북마클릿을 새로 추가하거나 할 때마다, 무려 아이폰 메모앱으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일일이 작성해서 붙여 넣은 아픔이 있기에 눈물을 머금고 북마클릿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분명 도움이 될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