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20100525 :: 나니상님도 할 수 있는 아이폰 벨소리 만들기

20100525 :: 나니상님도 할 수 있는 아이폰 벨소리 만들기

나니상님이 부탁한다면 냉큼 벨소리를 만들어서 대령해야 옳지만, 그러기가 쉽지 않으므로 오늘은 나니상님도 할 수 있는 아이폰 벨소리 만들기에 도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니상님이 글 많은 거 정말 싫어하시기 때문에 오늘 몸이 극히 상태가 안 좋음에도 불구하고 스크린샷 위주로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작은 이미지들은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이미지마다 설명을 따로 붙였으므로, 이미지들만 빠르게 넘겨보면 감이 옵니다.

아이튠즈를 사용하여 벨소리 만들기

아이폰은 별도로 해킹을 하지 않아도 벨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것도 예전에 하던 방식과 달리 온갖 변환 툴이나, 사운드 편집기 따위는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순수한 MP3원본과[1. 굳이 mp3포맷이 아니어도 iTunes에서 읽을 수 있는 포맷이면 무관합니다.] iTunes 최신 버전만 있으면 됩니다. 해킹 아이퐁의 경우에는 별도의 관리툴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순정파들만 사용한다는 순정폰을 기준으로 합니다.

벨소리로 정할 노래 선택

먼저 아이튠즈를 실행합니다. 별다른 셋팅을 하지 않았다면 아마 iTunes는 컴퓨터에 있는 거의 모든 노래를 싹싹 다 찾아내 두었을 것입니다. 보관함 > 음악을 선택하고 벨소리로 정할 노래를 선곡합니다.

노래를 정했으면, 해당 곡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등록 정보’를 선택합니다.

재생 시간 설정

속성 창이 꽤 많은 정보를 표시합니다. 쫄지말고 ‘옵션’ 탭을 선택합니다. 아이폰의 벨소리는 최대 36초를 넘길 수 없습니다. 좀 안전빵으로 35초 정도로 타협합시다. 곡의 시작시간과 정지시간을 정할 수 있는데 맨 처음부터 35초까지 구간만 사용하기 위해 정지시간에 체크하고 0:35를 입력해 줍니다. 이렇게 해 두면 나중에 재생할 때도 이 구간만 재생이 됩니다. 작업이 끝나고 나면 체크를 해제하여 음악 감상에 지장이 없도록 합니다.

파일 변환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그런 다음 곧바로 iTunes의 상단 메뉴 중에 ‘고급’을 선택합니다. 여기에 “AAC 버전 생성”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 줍니다.[2. 이때 반드시 벨소리로 만들 파일이 색상이 반전된 상태여야 합니다.]

결과물이 짧으므로, 금방 변환이 끝납니다. 이제 아래 그림과 같이 35초짜리 노래가 새로 만들어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3. 변환을 하고나면 원본 노래의 재생 시간 설정은 체크를 끄도록 합니다.]

변환된 파일을 RIngtone으로 변경

자, 이제 변환된 이 파일에 다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그런 다음 ‘Windows 탐색기에서 보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폴더 창이 새로 하나 열리면서 이 파일이 표시됩니다.

이 파일은 보통 ‘노래제목.m4a’의 이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중 맨 마지막 m4a를 m4r로 한 글자만 이름을 바꿔줍니다. 이 때, 이 확장자가 아예 안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Windows탐색기의 메뉴 > 도구 > 폴더옵션 > 보기 >> 고급 설정에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확장명 숨기기”에 체크를 해제합니다. [4. 윈도 XP 기준이나 다른 버전의 윈도도 거의 비슷할 듯 하네요]

자, 파일 이름을 .m4r로 바꾸면 아이콘이 MOVIE에서 RING으로 바뀌게 됩니다. 즉 벨소리라는 말이겠네요.

*맥에서는 이 시점에서 아이튠즈 음악 목록에서 잘라낸 짧은 길이의 음악을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음악 목록에 남아있는 항목은 벨소리로 옮겨지지 않아요.

벨소리로 등록

아이튠즈의 왼쪽 메뉴를 보면 보관함 내에 ‘벨소리’ 항목이 있습니다. 자, 여기로 이 벨소리 파일을 탐색기에서 바로 마우스로 콕 찍어서 끌어다 놓습니다.

그럼 마우스 옆에 잠깐 +표시가 생겼던 거 같네요. 이제 링톤 파일을 던져 넣었으면, iTunes의 벨소리를 클릭하여 벨소리가 잘 들어갔는지 확인해 봅니다.

동기화

이렇게 iTunes에 벨소리가 등록되면 아이폰으로 동기화만 해주면 됩니다.  iPhone 항목을 클릭한 다음, 탭 중에 ‘벨소리’를 선택하고, 벨소리 동기화에 체크합니다.

그런 다음 아이폰을 한 번 동기화[5. 동기화는 이 화면에서 바로 아래있는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해주면, 벨소리가 아이폰으로 전송됩니다. 참 쉽죠?

5/27 추가 : iTunes에서는 벨소리/음악/동영상/PodCast 동기화가 묶음으로 이루어집니다. iPhone과 자동 동기화를 하지 않는다면, 음악과 같이 iTunes 내에서 해당 벨소리를 iPhone 아이콘으로 끌어다 놓는 방법을 통해 전송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