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4의 키밸류 옵저빙 구현 방식

Swift4 에서 키밸류 옵저빙에서 몇 가지 변화가 있었는데, 옵저버 중심의 콜백이 아니라, 타깃 중심의 핸들러 기반 API가 추가되었다. 그리고 몇 가지 편의 클래스들이 추가되었다. 먼저 observe(_:options:changeHandler:) 메소드가 추가되었다. 이 메소드는 addObserver:... 를 대신해서 옵저버 객체가 아닌 변경이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핸들러를 지정하는 것이다. 전체 시그니처는 대략 다음과 같다. (아직까지 NSObjectNSKeyValueObserving 문서가 업데이트되지 않아서 해당 API에 대한 페이지가 존재하지는 않는다.)

func observe<Value>(_ keyPath: KeyPath<Self, Value>
                   options: NSKeyValueObseringOptions=[] 
                   handler: @escaping (Self, NSKeyValueObservedChange) -> Void)
-> NSKeyValueObservation

일단 NSKeyValueObservedChangeNSKeyValueObservation의 두 개의 새로운 타입이 추가되었다.

NSKeyValueObservedChange

이전의 옵저버 메소드는 변경사항의 디테일을 Dictionary<NSKeyValueChangeKey, Any>? 타입으로 주었다. 이 타입을 메소드 내에서 사용하는데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다.

  1. 일단 사전 자체가 옵셔널 타입인데다가, 사전은 키로 값을 찾으면 다시 옵셔널 값을 내놓는다. 따라서 이중 옵셔널의 문제가 발생한다.
  2. enum 값들은 NSDictionary로 들어가면서 죄다 NSNumber로 변환되고 다시 이것이 브릿징되면서 Int 값이 되어버린다. 따라서 NSKeyValueChange(rawValue:)를 사용해서 이것을 다시 .setting 과 비교하거나 하는 삽질을 해야 한다.

그래서 코드가 엄청나게 지저분해져야 했었다. NSKeyValueObservedChange는 변경사항의 세부 사항을 프로퍼티로 하는 타입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깔끔하게 정리된다.

  • kind : NSKeyValueChange
  • newValue? : 이전 값
  • oldValue? : 이후 값
  • isPrior : 변경 전에 발생하는 통지인지 여부
  • indexes? : to-many 변경에서 변경이 발생한 위치

NSKeyValueObservation

옵저빙 메소드는 NSKeyValueObservation 타입의 토큰을 리턴한다. 만약 이 토큰이 릴리즈되면 옵저빙이 중단되는 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옵저버든 어떤 컨텍스트에서 이 값을 참조할 이름을 마련해두었다가 옵저빙을 끝내려는 시점에 nil로 변경하는 식으로 참조를 제거할 수 있다.

다음 예제는 흔한 to-many 프로퍼티에 대한 옵저빙을 수행하는 코드이다.  코드가 매우 간단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예제 코드에서 switch 문에서 매치하는 대상은 change(NSKeyValueObservedChange)가 아니라 change.kind(NSKeyValueChange 값)이 맞습니다. 한병호 님의 지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한병호님께 감사드립니다.

import Foundation
class Foo: NSObject {
  @objc var moo: [String] = []
  
  @objc(insertObject:inMooAtIndex:)
  func insert(mo: String at index:Int) { moo.insert(mo, at:index) }
  @objc(removeObjectFromMooAtIndex:)
  func remove(at index: Int) { moo.remove(at: index) }
}
let f = Foo()
f.moo = ["one", "two", "three"]
var token: NSKeyValueObservation? = f.observe(\Foo.moo){ _, change in 
  switch change.kind {
  case .setting: print("moo가 교체되었다")
  case .insertion: print("\(change.indexes!.startIndex)에 삽입")
  case .removal: print("\(change.indexes!.startIndex)에서 제거")
  case .replacement: print("\(change.indexes!.startIndex)에서 교체")
  default:
     break
  }
}
let arr = f.mutableArrayValue(forKey: #keyPath(Foo.moo))
arr.add("four")
arr.removeObject(at: 1)
arr.replaceObject(at: 2, with: "hello")
token = nil

참고

Read more

워드프레스에서 고스트로 이전

워드프레스에서 고스트로 이전

이 글을 쓰면서도 믿기 힘든 사실인데, 블로그라는 걸 처음 시작한지가 20년이 되었습니다. 이글루스에서 처음 시작했다가, SK컴즈가 인수한다고 발표함과 동시에 워드프레스로 플랫폼을 옮겼죠. 워드프레스오 옮긴 이후에는 호스팅 환경을 이리 저리 옮기긴 했지만 거의 18년 가까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온 것 같습니다. 그 동안 워드프레스는 블로깅 툴에서 명실상부한 범용CMS로 발전했습니다. 사실 웬만한 홈페이지들은 이제

By sooop
띄어쓰기에 대한 생각

띄어쓰기에 대한 생각

업무 메일을 쓸 때 가장 많이 쓰는 말 중에 하나가 메일 말미에 ‘업무에 참고 부탁 드립니다.‘인데요, 어느 날부터 아웃룩에서 이 ‘부탁 드립니다’가 틀렸다고 맞춤법 지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맞는 말은 ‘부탁드립니다’라고 붙여 쓰는 거라고. 사실 아래아한글 시절부터 이전의 MS워드까지, 워드프로세서들의 한국어 맞춤법 검사 실력은 거의 있으나 마나 한

By sooop

구글 포토에서 아이클라우드로 탈출한 후기

한 때 구글 포토가 백업 용량을 무제한으로 제공해 주겠다고해서, 구글 포토를 사용해서 사진을 백업해왔습니다. 물론 이 이야기의 결말은 저나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이나 모두 알고 있습니다. 사실 AI에게 학습 시킬 이미지 데이터를 모으기 위한 것일 뿐이라거나 하는 이야기는 그 당시에도 있었습니다만, 에이 그래도 구글인데 용량은 넉넉하게 주겠지…하는 순진한

By sooop

Julia의 함수 사용팁

연산자의 함수적 표기 Julia의 연산자는 기본적으로 함수이며, 함수 호출 표기와 같은 방식으로 호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그 자체로 함수이기 때문에 filter(), map() 과 같이 함수를 인자로 받는 함수에도 연산자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 연산자는 sum() 함수와 같이 여러 인자를 받아 인자들의 합을 구할 수 있습니다. 2 + 3 # = 5 +(2,

By soo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