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D in Swift3
iOS/OSX에서 동시성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NSThread
로부터 NSOpaerationQueue
에 이르는 방법이 있었고, 시스템 레벨에서 모든 걸 관리해주는 GCD가 나오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GCD는 libdispatch
의 API를 그대로 사용했기 때문에 Swift에서는 가장 번거로운 문법을 이용해야 했었으나, Swift3에서 API를 전면적으로 개선했다.
dispatch_async
이전에는 동기/비동기 여부를 결정한 후 어떤 큐를 쓸 것인지를 결정하는 순서로 코드가 작성되었는데, 이제는 이 순서가 바뀌었다. 왜냐면 dispatch_async
, dispatch_sync
는 자유함수에서 큐의 메소드로 편입되었기 때문이다.
DispatchQueue.global(attributes:[.qosDefault]).async {
// 백그라운드 작업
DispatchQueue.main.async(execute: { /* ... */ })
}
큐의 속성은 생성시점에 지정될 수 있고, 이는 Swift의 OptionSet
프로토콜을 따르게끔 되어 있어서 순서대로 처리할지 동시에 처리할지, 메모리 관리 옵션은 어떻게 되는지, 서비스 퀄리티는 어떤지 등을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퀄리티는 예전의 상수가 아닌 enum 케이스로 정의되었다.
DISPATCH_QUEUE_PRIORITY_HIGH
>>.userInitiated
DISPATCH_QUEUE_PRIORITY_DEFAULT
>>.default
DISPATCH_QUEUE_PRIORITY_LOW
>>.utility
DISPATCH_QUEUE_PRIORITY_BACKGROUND
>>.background
메모리 및 활동성관리는 이번에 새로 도입되었는데, 큐를 비활성 상태로 시작할 수 있게끔한다.
work item
Swift로 GCD를 도입하면서 WorkItem
을 새로 만들었다.
let wordItem = DispatchWorkItem(qos: .userInitiated, flags: .assignCurrentContext) {
// ...
}
queue.async(execute: workItem)
이는 CGD의 작업을 단순히 크로저로 넘기는 것 이상으로 객체화하여 별도의 옵션을 세세하게 부여해서 보다 간단한 API를 통해서 사용하 수 있게 한다.
dispatch_once
dispatch_once
는 싱글턴 등을 만들때 단 한 번만 초기화되는 인스턴스 같은 걸 만드려고 썼다. 하지만 Swift는 언어 레벨에서 초기화가 단 한 번만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으므로 이는 제거되었다. 아래 예제 코드들은 dispatch_once
를 써서 만들던 부분이다.
<br />// 공유 인스턴스
class Object {
static let sharedInstance = Object()
}
// 전역 상수
let constant = Object()
// 전역 변수. 선언시에 한 번만 초기화 된다.
var variable: Object = {
let variable = Object
variable.doSomething()
return variable
}()
dispatch_time_t
dispatch_time_t
는 간단하게 enum 타입으로 변경됐다.
let delay = DispatchTime.now() + .seconds(60)
DispatchQueue.main.after(when: delay) {
// ...
}
간단하게 단위별로 숫자값을 넣어서 만들 수 있음
.seconds(Int)
.milliseconds(Int)
.microseconds(Int)
.nanoseconds(Int)
dispatch_assert
특정 스레드에서만 코드를 실행하거나 실행하지 않기 위해서 체크하는 기능은 문법이 대체되었다.
<br />let queue = DispatchQueue.global(attributes: .qosUserInitiated)
let mainQueue = DispatchQueue.main
mainQueue.async {
dispatchPrecondition(condition: .notOnQueue(mainQueue))
// 이 코드는 실행되지 않음
}
queue.async {
dispatchPrecondition(condition: .onQueue(queue))
// 실행될 것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