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버전의 MacOS는 CapsLock 키와 한/영키를 하나의 키로 사용한다. 짧게 한 번 누르면 한/영 전환을 하고 약간 길게 (약 0.2~0.3초)가량 누르고 있으면 CapsLock으로 작동한다. 이를 윈도에서 흉내내기 위해서 AutoHotkey를 사용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스크립트가 소개된 것들이 있는데 아주 부드럽게 작동하지는 않더라. 이는 CapsLock 키는 눌렸다 떼는 시점이 아니라 누르는 시점에 대문자 고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한/영 전환을 하려는 시점에 CapsLock으로 작동하기가 일쑤이다. 그래서 반대로, 한/영 키를 누르고 있으면 CapsLock 키처럼 작동하도록 했더니 특별히 이상하게 작동하지 않고 어느 정도 기대하는 대로 작동하는 것 같다.
- 먼저 SharpKeys 같은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CapsLock 키를 한/영키로 변경해준다.
- 다음 AHK 스크립트를 사용한다.
; AHK 2 Script
$SC1F2::
{
try {
if (KeyWait("SC1F2", "T0.3") == 1)
Send "{SC1F2}"
else {
if (A_TimeSincePriorHotKey > 290)
SetCapsLockState(!GetStateKey("CapsLock", "T"))
}
} catch Error as err {
Send "{SC1F2}"
}
AutoHotKey v.1 을 사용하는 경우, 아래의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되겠다.
$SC1F2::
KeyWait SC1F2, T0.3
WasLate := ErrorLevel <> 0
if (!WasLate)
Send {SC1F2}
else
{
if (A_TimeSincePriorHotkey > 290)
SetCapsLockState % !GetStateKey("CapsLock", "T")
}
Return
코드에서 T0.3
부분은 대문자 고정이 발동할 때까지 누르고 있어야 하는 한계시간이다. 이전 핫키 발동 시간 비교를 여기에 딱 맞추면 왠지 어긋나는 부분이 있어서 약간 짧게 잡아주니 제대로 동작한다. 예전에 봤던 코드들은 이 시간을 0.2초 정도로 했던 것 같은데, 이 부분은 본인의 느낌에 맞게 조정이 필요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