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개발자가 여러 맥에서 작업할 때 인증서 문제

애플 개발자 홈페이지 내 Provisioning Portal에서 개발자 인증서를 내려 받아 맥에 설치하고 나면 사실 그 이후 작업 (프로파일 생성 및 다운로드, 기기에 설치 등)은 Xcode가 해주고 있는데, 문제는 이 인증서를 다른 맥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는 것. 따라서 여러 맥에서 작업하고자 할 때에는 “한 명의 개발자는 한 대의 맥에서만 작업해야 하는 것인가?” 라는 좌절감이 들 수 있다.

이 때는 기존 개발자 인증서가 설치된 맥에서 인증서 보내기를 통해 .p12 (인증서 교환 포맷) 형태로 산출된 파일을 다른 맥에서 설치하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인증서 관리는 키체인에서 하므로, 키체인 접근을 실행하여 다음의 절차를 수행한다.

  1. 왼쪽 상단 키체인에서 “로그인” 선택
  2. 왼쪽 하단 카테고리에서 “인증서” 선택 (그러면 찾기가 수월하다)
  3. 다음 3개의 인증서를 선택한다.
    1. Apple WorldWide Developer Relation Certification Authority
    2. Apple Developer : 뒤에 개발자 이름이 표시되기도 함
    3. Apple Distribution
  4. 이 인증서를 모두 선택한 상태에서 메뉴의 파일 > 보내기를 선택한다.
  5. 인증서를 내보낸 후 다시 사용할 때 암호를 넣는다. 이 암호는 인증서를 받는 맥에서 입력해야 한다.
  6. 해당 메일을 다른 맥으로 전송한다.
  7. 새 맥에서 받은 인증서의 교환형식 .p12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한다. (아까 입력한 암호를 넣을 것)
  8. Xcode가 실행중인 상태 였다면 완전히 종료하고 재시작한다.
  9. 오거나이저에서 디바이스를 연결해보면 정상적으로 인증되고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