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Swift) 옵셔널 타입 x 타입 캐스팅

(Swift) 옵셔널 타입 x 타입 캐스팅

as 연산자를 옵셔널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

  • 항상 캐스팅에 성공하는 것이 확실한 경우 (이는 컴파일러가 판단할 수 있다.) as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NSString은 항상 String으로 변환가능하므로 as를 쓴다.
let ns: NSString = "Good morning."
let st = ns as String
  • 다운 캐스팅의 경우 as?를 쓴다. 왜냐하면 다운캐스팅은 어떤 경우에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as?의 경우 성공한 경우에는 옵셔널로 캐스팅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nil이 리턴된다.
  • as!as?의 리턴타입이 암시적으로 언래핑된 옵셔널타입으로 만든다. 즉 캐스팅에 성공한 경우, 리턴 타입을 다시 옵셔널 언래핑하지 않아도 되도록 암묵적으로 언래핑하여 리턴한다. 이 과정에서 런타임 에러가 발생할 위험을 내제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이 연산자는 다운캐스팅이나 Any, AnyObject의 캐스팅에 쓰이며, NSString <-> String, NSNumber <-> Int 등의 변환에서는 컴파일러는 “항상 성공하는 캐스팅”이므로 “경고”를 표시한다.

그외 부가적인 경우

  1. NSNumer as Int? : NSNumberInt? 타입으로 캐스팅한다. 결과는 당연히 Int? 타입이다.
  2. NSNumber as? Int : NSNumberInt 타입으로 캐스팅한 다음, 옵셔널로 감싼다. 결과는 Int? 타입이 된다.
  3. NSNumber as! Int? : NSNumberInt? 타입으로 캐스팅한 다음, 다시 암시적으로 언래핑되는 옵셔널로 바꾼다. NSNumber -> Int? 타입의 캐스팅은 항상 성공하기 때문에 경고가 발생하지만, 성공한다. 실질적인 타입은 (Int?)! 라고 봐야 하며, 이후 코드에선 Int? 타입으로 사용한다.
  4. NSNumber? as Int? : NSNumber?Int? 타입으로 캐스팅한다. 이 때 as는 일종의 맵핑과 같이 동작하며 NSNumber -> Int 의 캐스팅이 항상 성공하기 때문에 올바른 표현이다.
  5. NSNumber? as Int! : NSNumber? -> Int! 타입으로 캐스팅한다. 만약 nil을 넘겼다 하더라도 ‘성공은’ 한다. 대신 암시적 언래핑 옵셔널이기 때문에 이후 코드에서 캐스팅한 그 값을 쓰는 순간 런타임에러가 발생한다.
  6. NSNumber? as? Int! : 5. 케이스를 다시 옵셔널로 래핑했다. nil을 넘겼을 때 Optinal(nil)이 됨을 알 수 있다.
  7. NSNumber? as? Int? : 옵셔널 타입으로 캐스팅한 다음, 다시 래핑한다. 즉 Optional(Optionnal(3)) 처럼 리턴된다.
  8. NSNumber? as Int : 옵셔널 타입은 일반타입으로 캐스팅할 수 없다. 이는 명시적인 언래핑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경우는 에러이다.

정리

  1. 옵셔널타입은 옵셔널타입암시적으로 언래핑되는 옵셔널 타입으로 변환 가능하다.
  2. 일반타입은 옵셔널 타입으로 변환 가능하다.
  3. 옵셔널 타입은 일반 타입으로 변환이 불가능하다. 반드시 사전에 언래핑한다.
  4. as?, as! 는 변환 결과를 옵셔널 혹은 암시적으로 언래핑한 옵셔널로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