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iOS 앱 만들기 003] 뷰 컨트롤러 기초

[iOS 앱 만들기 003] 뷰 컨트롤러 기초

지난 시간에 생성한 윈도 객체에 대해 뷰 컨트롤러를 인스톨(!)하는 방법을 잠시 소개했다. 물론, 화면의 전환이 없고 화면 내에서 사용자 터치에 반응하는 버튼이나 내용의 변경이 필요한 부분이 별로 없다면 뷰 컨트롤러는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앱 델리게이트 등의 객체가 그 역할을 대신하면 되니까) 하지만 그렇게 간단하기만한 앱은 그다지 쓸모가 없는 예제인 경우가 많으니, 보통의 경우에는 뷰 컨트롤러가 필요하다.

뷰 컨트롤러의 역할

뷰 컨트롤러는 말 그대로 뷰를 제어하는 컨트롤러 객체이다. 뷰 컨트롤러는 view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는데 프로퍼티로 가지고 있는 뷰와 그 서브뷰의 레이아웃이나 모양, 컨텐츠를 변경할 수 있고 뷰 내의 컨트롤을 사용자가 조작할 때 호출되는 액션을 처리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그 외에도 뷰 컨트롤러는 뷰의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고, 시스템으로부터 전달되는 통지(예를 들면 메모리 부족 경고)를 받아 이에 대해 대응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모든 뷰가 뷰 컨트롤러를 가질 필요는 없다. 주로 뷰 컨트롤러는 앱의 ‘전체화면’ 영역을 차지하는 뷰마다 1개씩 있으면 된다. (화면 전체를 차지하는 뷰의 서브 뷰들은 컨트롤러에서 아웃렛으로 처리하면 된다.) 그러나 특정한 서브 뷰의 라이프 사이클 관리가 필요 하거나, 뷰에서 많은 기능을 처리하는 경우에는 그에 대한 뷰 컨트롤러를 만들어 주는 것도 좋다. 이건 앱 디자인 문제인데, 다양한 케이스들을 여기에서 다루기는 어렵고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만들면 되겠다.

뷰 컨트롤러 생성, 그리고 뷰

뷰 컨트롤러는 뷰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거의 ‘밀착되어 있다’고 봐도 좋다. 뷰 없는 뷰 컨트롤러는 없기 때문에 보통은 뷰 컨트롤러는 nib 파일을 통해서 뷰와 한 덩어리인 것처럼 취급되기도 한다. 따라서 별도의 nib 파일로 묶여서 세트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nib 파일(은 쉽게 쓰자고 만드는 것인데 쓰는 건 쉽지만 그 내용이 말로 설명하면 어렵다)을 사용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설명을 조금 미루고, 여기서는 뷰 컨트롤러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뷰 컨트롤러 역시 여느 객체와 마찬가지로 alloc, init을 통해서 생성하면 된다. 그런데… 뷰 컨트롤러와 뷰 객체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므로 뷰 컨트롤러의 뷰를 지정해 줘야 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1. 별도의 뷰 객체를 생성해서 setViwe: 메소드를 통해 뷰 컨트롤러의 뷰를 지정해준다.
  2. 스토리보드를 사용한다.
  3. loadView를 오버라이드하여, 뷰 컨트롤러의 뷰를 스스로가 직접 만들도록 한다.
  4.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뷰 컨트롤러는 생성 직후에는 뷰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통상 뷰 컨트롤러의 초기화 메소드에서도 자신의 뷰에 대해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된다. 뷰 컨트롤러에서 뷰는 외부에서 자신의 view 프로퍼티를 액세스하지 않는 이상은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뷰 컨트롤러가 관리해야 하는 뷰가 따로 있다면, 첫번째 방법대로 뷰 컨트롤러를 만든 후, 뷰를 세팅해주면 된다.

만약 뷰 컨트롤러의 외부에서 view 프로퍼티를 액세스하면 해당 프로퍼티의 getter 메소드에 의해 뷰 객체를 리턴해줄 것이다. 그리고 그 시점까지 뷰가 nil 이라면 뷰 컨트롤러는 뷰를 그제서야 준비한다. 즉, 뷰가 필요한 시점에 결정된다. (보통 이런 방식을 lazy loading이라고 하는데 가능한 시스템 리소스를 작게 쓸 수 있고, 앱의 초기 구동 속도를 빠르게 만드는 방법이니, 적극 권장한다.)

다시 뷰 컨트롤러의 -view 접근자를 보자. 이 프로퍼티가 nil이면 뷰 컨트롤러는 자신에게 loadView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이 때 만약 뷰 컨트롤러가 스토리보드에 포함된 클래스라면, 뷰 컨트롤러는 스토리보드 속에서 자신의 뷰를 찾아 그것을 로드해서 뷰 객체를 만든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뷰 컨트롤러는 기본 UIView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임의로 하나 생성해서 자신의 뷰 속성에 세팅한다. 만약 스토리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loadView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여 프로그래밍으로 뷰 컨트롤러의 뷰를 생성해주면 된다. 그러나 역시 가장 쉬운 방법은 nib 파일을 이용하는 것이겠다.

nib 파일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nib 파일로부터 뷰 컨트롤러를 초기화하는 순간, UIKit 프레임워크에 의해 nib 파일이 로딩되면서 nib 파일 내의 모든 최상위 객체들과 그 하위 객체들이 인스턴스화(instantiate)된다. 따라서 초기화와 동시에 뷰 및 뷰의 서브뷰가 생성되어 있는 상태가 된다.

뷰의 라이프 사이클

뷰는 iOS앱에서 눈에 보이는 거의 모든 것의 기반이 되기 때문에 뷰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려면 한참을 해야하는데, 여기서는 뷰 컨트롤러에 집중해서 보도록 하자. 뷰 컨트롤러가 직접 관리하는 뷰(view 프로퍼티)는 뷰 컨트롤러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데, 그 중하나는 뷰 컨트롤러가 이 메인 뷰의 일종의 델리게이트처럼 동작하는 것이다. 뷰가 로드되고 화면에 나타나거나 사라지거나 하는 등 뷰의 라이프 사이클 상의 스테이지에 변화가 오면 뷰 컨트롤러는 이러한 변화에 따라 메시지를 받게 된다. 이러한 메시지는 view-로 시작하는 인스턴스 메시지들이 있다.

  • viewDidLoad : 뷰가 메모리로 로드된 직후에 호출된다.
  • viewWillAppear : 뷰가 컨트롤러의 뷰 계층구조에 추가되고 화면에 표시되기 직전에 호출된다.
  • viewDidAppear : 뷰가 화면에 표시되면 노출된다.
  • viewWillLayoutSubviews : 뷰의 bound가 변경되면 뷰는 하위 뷰의 레이아웃을 변경해야 하는데, 그 작업이 이루어지기 직전에 호출된다.
  • viewDidLayoutSubviews : 뷰의 서브뷰 레이아웃이 변경된 후 호출됨
  • viewWillDisappear : 뷰가 화면에서 사라지기 직전 호출된다.
  • viewDidDisappear : 뷰가 화면에서 사라진 후 호출된다.

뷰 컨트롤러가 시스템으로부터 메모리 경고를 받으면 뷰를 해제하려고 하는데, iOS6에서부터는 뷰 자체가 자동으로 메모리에서 해제되지 않는다. 따라서 iOS6이후의 환경에서는 viewWillUnloadviewDidUnload는 더 이상 호출되지 않는다.

nib 파일로부터 뷰 컨트롤러 생성하기

뷰 컨트롤러는 뷰 및 뷰의 서브 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뷰 따로 뷰 컨트롤러 따로 만들지 않고 nib 파일에서 한 번에 처리하는 것이 낫다. Xcode에서는 뷰 컨트롤러 서브 클래스를 생성하면 nib 파일을 함께 생성해주는 옵션이 있는데, 이 옵션을 체크한 경우에는 뷰 컨트롤러의 클래스 이름과 동일한 nib 파일이 만들어진다. 사실, 수동으로 만들어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된다.

  1. nib 파일 안에는 뷰 컨트롤러 객체가 포함될 필요가 없다. File’s Owner의 클래스를 해당 뷰 컨트롤러의 클래스로 둔다.
  2. 또한 뷰 컨트롤러의 view속성이 될 뷰도 들어간다. 이 뷰는 뷰 컨트롤러의 view 프로퍼티에 연결된다.
  3. 2의 뷰는 그 속에 다른 서브 뷰를 추가하고 레이아웃을 잡고 그외 각 뷰의 컨피규레이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서브 뷰 및 각 요소의 설정 정보는 nib 파일을 로딩할 때 (거의) 온전히 복원된다.

nib 파일 내에는 뷰 컨트롤러가 명시적으로 들어갈 필요가 없다. 뷰 컨트롤러가 owner가 될 것이므로 이는 중복이 된다. 그럼 코드 내에서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뷰 컨트롤러 객체를 생성한다. nib 파일로부터 뷰 컨트롤러를 초기화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다음과 같이 initWithNibName:bundle:을 사용하면 nib 파일을 읽어서 뷰와 뷰 계층 구조상의 모든 객체, 설정, 연결관계등이 재구성된다.

    MYRootViewController *_rootViewController = [[MYRootViewController alloc] initWithNibName:@"        MYRootViewController" bundle:nil];
    [self.window setRootViewController:_rootViewController];
    [_rootViewController release];

또한 nib 파일을 로딩하는 시점에서 뷰를 비롯한 거의 모든 객체가 함께 로딩되므로 거의 곧바로 viewDidLoad등의 메시지를 받게 된다는 점도 알아두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