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가지

strupr 함수 만들기

smi 자막을 srt로 변환하는 소스를 구했는데(C로 짜여짐) C소스의 경우 대부분이 그렇듯이 컴파일이 제대로 안됐다;;; 캐스팅을 적절히 안해서 에러가 나는 곳들을 고쳐놓으니 윈도에서는 컴파일이 되는데, 맥에서는 계속 안된다. __strupr() 이라는 심벌이 없단다. strupr이라는 함수는 윈도용 컴파일러에만 포함이 되어 있더라… (뭐냐…)  대략 검색을 해보니 문자열을 받아 대문자로 만들어준단다. toupper()를 생각했는데, 이건 표준 함수이긴한데 한 개 글자에 대해서만 동작, 결국 아래와 같은 함수를 추가로 만들어서 컴파일하니 맥에서도 컴파일이 되고, 자막 변환에도 성공했다.

sublime-text에서 C 컴파일

vi가 아니라 sublime text2에서 코드를 컴파일 했는데, 계속해서 에러가 나더라. 터미널에서 컴파일해보니 경고 몇 개가 떴지만 정상적으로 컴파일되고, 컴파일된 코드는 정상적으로 동작해주었다. 뭐가 문제였을까. 어쨌든 sublime text2의 빌드 시스템은 .c 파일을 C++로 보고 빌드하는 듯 했다. 그래서 새로운 빌드 시스템을 추가하고 다음 내용을 입력해준다.

저장은 C.sublime-build 로 한다.

gist 사용하기

github는 프로젝트 단위가 아니라 작은 코드 조각에 대해서는 gist라는 형태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파일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이어도 되고, 웹상의 편집기의 UI가 정말 시원시원하고 좋다. 최근 syntaxhighlighter에서 탭을 처리하는 방식이 이상해서 (vim 파일 등을 직접 긁어다 붙이면 에러가 나는 등 난리) 아예 긁어다가 써도 되는 수준의 파일이나 소스 조각이라면 gist를 이용하는게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지어 소스에 오류가 있을 때는 gist에서 수정하면 되니까.)

게다가 워드프레스에서 gist 코드를 표시하는 플러그인이 몇가지 되는데, 대부분 3.5이상과 호환이 되지 않았다. Embed Github Gist 라는 플러그인이 가장 깔끔하게 동작하고 최신 버전의 워드프레스와 잘 궁합이 맞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