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OSX] 맥에서 손쉽게 아이폰용 동영상 인코딩하기

[OSX] 맥에서 손쉽게 아이폰용 동영상 인코딩하기

디지털 카메라나 아이폰이 아닌 스마트폰으로 찍은 동영상을 아이폰에서 재생하려면 인코딩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윈도에서는 곰인코더 같은 게 많이 있던데 맥에서는 뭘쓰면 좋을라나… 싶었지만 구관이 명관(?)이라고 리눅스 쓸 때부터 쓰던 Handbrake가 좋겠다 싶었다. (당연히 맥용도 있고, 윈도용도 있음)
HandBrake는 Preset을 정해서 쉽게 인코딩을 할 수는 있지만, 매번 영상 파일을 찾아서 일일이 지정하기는 좀 번거로우니까, 아예 Automator를 써서 한 방에 처리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들어 보도록 하자. 이 때 약간의 준비물이 필요하다. 동영상을 인코딩할 Handbrake는 CLI 버전이 있어야 하고 (터미널에서 실행되는 명령줄 앱임), 오토메이터에서 HandbrakeCLI를 실행해 줄 액션이 있어야 하는데, 이건 능력자분께서 만들어 둔 게 있더라.

준비물

설치방법

1. 다운로드 받은 Handbrake CLI는 확장자가 .dmg인 디스크 이미지 파일이다. 이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USB 메모리를 꽂은 것처럼, 가상의 디스크가 마운트되고 폴더가 열리면서 그 내용을 볼 수 있다.
2. 터미널을 실행한다. 터미널을 사용하여 방금 마운트한 폴더에서 Handbrake CLI 파일을 /usr/bin/ 이라는 폴더로 복사하여 설치할 것이다. 다음 순서를 잘 따라하자.

  1. 터미널에서 sudo cp  까지 입력한다. (cp 다음에 공백 한 칸 입력)
  2. handbrake 폴더에서 실행파일인 HandBrakeCLI 파일을 터미널로 드래그한다. 드래그하면 해당 파일의 원본 경로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3. 이제 다시 터미널에서 위 명령의 맨 뒤에 /usr/bin/를 넣는다. 대충 전체적인 모양은 다음과 같다.
    sudo cp /Volumes/HandBrake-0.9.8-MacOSX.6_CLI_x86_64/HandBrakeCLI /usr/bin/
  4. 엔터를 누르면 패스워드를 묻는다. 자신의 로그온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다시 엔터.
  5. 아무런 에러 메시지가 나오지 않았다면 성공했다.

3. 이제 두 번째 링크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더블클릭해서 압축을 푼다. 그 속에 있는 .action 파일을 다시 더블클릭하면 Automator에 액션을 설치하겠느냐고 묻는데, 설치하도록 한다.
4. Automator를 실행한다.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시작한다.
5. 왼쪽 도구 상자 중에서 동영상 > HandBrake Encode 를 클릭해서 오른쪽 영역으로 드래그한다.
6. 설정 상자가 나타난다.  이 중 다음 설정을 만져준다.

  • Preset : iPhone & iPod touch
  • Constrain Quality : 16에 맞춘다. (화질인데 숫자가 적을 수록 고화질이다)
  • Output Folder : 인코딩된 동영상이 저장되는 폴더. 원하는 폴더에 지정하면 된다.

7. 이제 이 파일을 바탕화면이나 눈에 잘 띄는 곳에 저장한다. 뭐 이름은 ‘인코더’ 정도로 하면 되겠다.
모든 과정이 끝났다. 이제 저 인코더 아이콘으로 동영상 파일을 드래그해서 던져넣으면 자동으로 인코딩을 해준다. 인코딩이 진행되는 동안 메뉴바 오른쪽에는 돌아가는 톱니바퀴 아이콘이 표시된다. (불행스럽게도 진행 상황을 표시해주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