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20071119 :: 개별 객체의 사이즈를 일괄 조정하기(일러스트레이터)

20071119 :: 개별 객체의 사이즈를 일괄 조정하기(일러스트레이터)

어느 디자인실에서의 대화

  • 실장님 : A 씨 이번 패턴 꽤 이쁜데요?
  • A : 감사합니다. 허허.
  • 실장님 : 음 그런데 이 요소요소가 너무 굵직한거 같아. 이거 간격은 그대로 두고, 크기만 좀 줄여서 다시 보여 줄 수 있죠?
  • A : 네? (음 그걸 새로 하려면 흐음흐음…)
  • 실장님 : A씨는 컴퓨터로 작업하니까 금방 할 거 아녜요. 이거 다시 해서 한 번 봅시다

자리로 돌아오는 A씨 조차도 그건 굉장히 간단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기본 형태가 되는 모티프를 세 개 정도 작업해서 이들을 각각 Ctrl+D 신공으로 무진장 많이 복사해서 만들었으니까. 하지만 막상 그게 생각만큼 간단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Ctrl+D 신공도 결국은 노가다 아니던가.

그러니까 간격은 그대로 두고

표현상 ‘패턴’이라는 말을 쓰기는 했지만, 실제 일러스트레이터상의 ‘패턴 스와치’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간단한 예제를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렇게 만들어 놓은 화면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는 꼭지가 5개인 별과 꼭지가 6개인 별을 기본으로 삼아 만든 두 가지 모티브를 반복적으로 복사하여 만든 패턴입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각각의 모티프는 최초 작업 후 ‘그룹’으로 묶어서 복사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룹으로 묶여져 있지 않으면 오늘 소개할 팁은 제대로 의도했던 결과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위의 대화에서 실장님은 저 별들의 모양은 이쁘지만, 크기가 너무 크니 간격은 유지하고 각각의 별의 사이즈만 작게 만들어서 다시 작업해보라고 하셨지요. 아마도 A씨는 전체를 선택해서 Scale.. 명령을 쓰려고 시도할지도 모릅니다.

별 전체를 선택한 다음 scale 명령을 써서 크기를 줄이면 어떻게 될까요? 그냥 UI 상에서 바로 축소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모두의 예상대로 아래 그림처럼 별과 별 사이의 공백도 같이 줄어든축소판이 되고 맙니다.

오늘 소개할 스크립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다가 (사실 이 문제로 일러스트레이터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하기 시작했더랬습니다.) 머리가 빠져온 A씨를 구원해줄 스크립트입니다.

우선 아래에서 필요한 스크립트 원본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우클릭 해서 다운로드)

▶ 스크립트 다운로드 : scale.js

스크립트를 실행하기 전에 우선 크기를 줄일 별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확대/축소를 할 비율을 입력받는 창이 나타납니다.

50이라고 입력합니다. 해당 숫자는 50%로 인식되어 각각의 별은 크기가 50%로 축소됩니다. 결국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되겠지요.

원하는 크기가 아니라면 몇 번이고 반복하여 스크립트를 실행하면서 크기를 조절해보면 됩니다. 다만 처음에 생각했던 Ctrl+D 신공으로만 해결하려 했다면 아마 끝없는 노가다와의 싸움을 해야할 지 모르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