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031 :: LaunchPad 아이콘이 맘대로 재정렬될 때

라이언에서 새롭게 등장한 런치패드(Launch Pad)는 마치 OSX을 아이패드와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상당히 재밌는 녀석임에는 틀림없다. 물론 적응하기 따라서 다를 수 있겠는데, 기존의 OSX 사용자들 모두가 이 기능을 멋지다고 평가하지는 않는 듯 하다. 아무튼 멀티터치 제스쳐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재미도 쏠쏠하고 좀 익숙해지면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런데 간혹, 특히 맥을 완전히 껐다가 다시 부팅하는 경우에 간혹 “정성스럽게” 순서를 맞춰놓은 런치패드 앱 아이콘이 자기 멋대로 정렬이 엉키는 문제는 정말 당혹스럽기도 하다. (물론 왠만하면 맥은 전원을 완전히 내릴 경우가 별로 없기 때문에, 이런 경우를 자주 경험하지는 않지만) 또한 Dock을 아주 심플한 상태로 유지하고 런치패드를 자주 쓰는 앱을 실행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경우라면 이 곳에서 사라지지 않는 아이콘들도 참 짜증날 수 있다.

그래서 런치패드의 아이콘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방법을 통해 아이콘을 재구성한 다음에는 앱 아이콘 정렬이 엉키는 문제도 해소가 되었다. (런치패드에서의 이 문제의 원인은 나도 알 수가 없으니 제대로된 해결책인지에 대해서는 자신이 없지만, 적어도 나는 그랬다.)

1. 런치패드 구성 정보

런치패드에 등록된 앱을 구성하는 정보는 SQLite라고 하는 경량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관리된다. 그리고 이 정보는 Dock의 개인 설정 폴더에 db 파일로 만들어져 있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은 이 정보를 깨끗이 비운 다음, 앱 아이콘을 새롭게 등록하는 것이다.

2. 작업 순서

터미널을 실행한다음, Dock의 런치패드 설정 정보 폴더로 이동한다. 이 폴더의 위치는 ~/Library/Application\ Support/Dock 이다.

$cd ~/Library/Application\ Support/Dock

(App 까지 입력하고 tab 키를 누르면 이후 부분이 자동으로 완성되고 Dock 만 추가하면 된다)

이제 기존 내용을 백업해 둔다. 먼저 ls 를 해서 어떤 파일이 있는지 본다.

$ls

그럼 숫자와 문자가 혼합된 복잡한 이름의 긴 DB 파일이 하나 보인다. 이 파일을 백업해 둔다. 이 파일은 사실 없어도 문제가 안되니까 굳이 백업하지 않아도 된다. 참고로 원래 이름은 길지만 앞에 한 두 글자만 입력한 다음 tab키를 누르면 자동완성해주니까 겁먹지 말자.

$cp {원래 이름}.db {원래 이름}.db_backup

이제 SQLite를 사용해서 앱 아이콘 정보를 싹 지운다. OSX에서 기본제공하는 sqlite3라는 DB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따옴표 안의 내용을 잘 입력하자.

$sqlite3 {원래이름}.db ‘DELETE FROM apps;’

이제 변경 사항을 다시 적용하기 위해서 Dock을 재실행한다. (Dock은 죽으면 자동으로 재시작하므로, 프로세스를 죽이면 된다.)

$killall Dock

3. 런치패드로 돌아가기

여기까지 하고 런치패드로 돌아와보면, 모든 앱의 아이콘이 말끔하게 비워져 있다. 몇몇 폴더는 빈 채로 남아있다. 이제 런치패드에 원하는 프로그램의 앱을 추가하면 된다. 만약 저 빈 폴더들을 없애고 싶다면 다른 앱들을 추가하면서 그 폴더에 앱을 집어 넣었다가 다시 빼면 폴더는 정상적으로 사라지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4. 런치패드에 아이콘 추가하기

런치패드에 앱 아이콘을 추가하려면 우선 Dock에 런치패드 앱을 올려두어야 한다. 런치패드 앱을 비롯한 거의 모든 앱의 아이콘은 Application 폴더에 있으므로 이 곳에서 런치패드를 Dock으로 끌어다 놓자.

그런다음 Application 폴더에서 런치패드에 추가하고 싶은 앱들을 하나씩 Dock에 있는 런치패드 아이콘으로 끌어다 놓으면 하나씩 하나씩 추가가 가능하다. Finder에서 응용프로그램 폴더를 들어가서 원하는 앱들을 모두 선택해서 끌어다 놓아도 되고, 유틸리티 폴더와 같이 폴더를 통째로 끌어다 놓아도 된다. 참고로 응용프로그램폴더가 아닌 곳에 설치된 앱도 런치패드 앱으로 아이콘을 끌어다 놓으면 런치패드에 등록되니 참고하라.

5. 정리

이제 마지막으로 등록된 앱의 아이콘을 정렬하고 정리해주면 된다.

팁 :  만약 런치패드 아이콘을 초기 상태로 복구하고 싶다면, Dock의 환경설정폴더에서 db 파일들을 모두 지워버리고 Dock을 재시작한 후 런치패드를 실행하면 응용프로그램 폴도를 자동으로 가져와서 모든 앱을 추가해준다.[1. OSX 자체 그리고 대부분의 OSX용 앱들은 설정파일을 날려버리면 디폴트 값으로 자동으로 설정을 복구한다.] 아니면 아까 백업해 둔 파일을 지금 DB 파일에 덮어써버려도 된다.

$rm ~/Library/Application\ Support/Dock/*.db

$killall D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