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20110828 :: iOS5 : Empty Application에서 Storyborad 생성하기

20110828 :: iOS5 : Empty Application에서 Storyborad 생성하기

잊기전에 하는 메모

  1. Storyboard

iOS5에 추가된 기능으로, 하나의 파일에서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혹은 일부의 UI를 디자인하고 각 뷰의 상관관계 및 네비게이션을 설정할 수 있는 도구.

  1. Empty Application

AppDelegate외에는 다른 클래스는 전혀 만들어지지 않은 프로젝트. 보통 RootViewController 라는  UIViewController 를 생성해서 메인 화면을 작성하게 된다.

  1. Empty Application에서 Storyborad  기반 앱으로 발전시켜가기
  1. 먼저 빈 스토리보드를 하나 생성한다. 이름은 주고 싶은대로.
  2. 프로젝트 세팅에서 타겟 세팅값 중 Main Storyborad File Base Name 속성을 새로 만들어 지정해준다.
  3.  AppDelegate.m 파일에는 앱이 런칭되었을 때 main window를 생성하는 코드가 있다. 이를 제거한다. 
- (BOOL)application:(UIApplication *)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NSDictionary *)launchOptions
{
    return YES;
}
  1. 스토리보드를 프로젝트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윈도우는 생성이 된다. 최초 뷰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View Controller 객체를 삽입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