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20101027 :: 우분투 리눅스에서 아이폰 테더링하기

20101027 :: 우분투 리눅스에서 아이폰 테더링하기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한 가지 아쉬웠던 것 들 중 하나는 윈도나 맥이 아니면 테더링을 할 수 없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아이폰 자체가 업무 등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정작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면서 네트워크에 접속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아이튠즈가 설치된 윈도가 참 아쉽다는 생각을 했었지요. 요 문제로 KT 다니는 아는 동생에게 물어보았더니, 애플이 안해주면 어쩔 수 없다고 ㅠㅠ 하더군요.
하지만 우분투에서도 아이폰 테더링용 드라이버가 나와있더군요. 애플이 공식적으로 배포한 것은 아닌 듯 합니다. 아 여기서 오픈소스의 위력을 새삼 또 깨닫게 되네요.

테더링 드라이버 설치

아이폰 테더링 드라이버는 Mike Sierra 님이 소개해주신 Ubuntu Tweak 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Ubuntu Tweak을 설치하여 실행한 후, 프로그램 > 소스센터에서 “other” 항목을 선택하면 iPhone Ethernet Driver for USB 항목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우측 하단에 “잠금풀기”를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아이폰 테더링 드라이버의 저장소를 추가한 후,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하여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을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그런 다음, 우분투 소프트웨어센터에서 iPhone으로 검색하여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테더링하기

아이폰에서 테더링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정 > 일반 > 네트워크로 진입합니다.
2. 인터넷 테더링을 선택하고, ‘켬’으로 설정합니다.
인터넷 테더링이 작동하는 방식은 블루투스를 이용하거나 USB 연결 케이블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튠즈에서는 이 둘 모두를 지원하지만, 여기서 설치할 수 있는 드라이버는 USB를 통한 연결만을 지원합니다.
3. 테더링이 켜진 상태에서 아이폰을 USB 케이블로 노트북에 연결합니다.
4. 우분투에서는 새로운 유선 네트워크를 감지하고 인터넷에 연결됩니다.
5. 연결이 완료되면, 아이폰 상단에는 푸른색 막대가 신비스럽게 깜빡이며 테더링 연결 중임을 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