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19 :: Bluenote Jazz 2.0 후기

날씨 한 번 우울한 토요일이었습니다.

"뭐가 보이니?" / "제 미래요. 참 칙칙하네요"

일부 언론매체를 통해 기사가 나가서 아는 분들은 아실테지만, 오늘 (시간 상으로는 어제) 대학로에서 ‘Bluenote Jazz 2.0’이라는 재즈 공연이 있었습니다. (공연 개최까지의 대략적 뒷 이야기는 앞의 기사 링크를 참조하세요) 뮤지션 남궁연(@NamgoonYon)과 인텔코리아의 한인수이사(@Frank_Intel)[1. 사실 트위터로만 교류할 때는 이 분이 높은 분인 줄 몰랐음. 과장님이나 대리님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너무 동안이셔서;;; ]가 트위터에서 우연히 처음 알게되어, 공연을 기획하고 결국 불과 한 달만에 성황리에 그 결실을 트위터리안들에게 선보였습니다.

트위터에서 시작된 공연

오늘 공연을 싹 틔운 저 두 분 역시 이전에 따로 일면식이 있었다거나 한 것은 아니고, 트위터를 통해 만난 사이로 알고 있습니다. 공연 기획에 있어서 모든 과정은 트위터모임 애드온을 통해 신청자를 받고 공연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형태였습니다. 단순한 Jazz 2.0이 아닌 공연2.0의 형태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단지 인텔 코리아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무료 공연이라서가 아니라, 실제 참석 여부 회신율이 90%(전체 인원 400명)를 넘어섰으며, 실제 공연장은 레알 가득차서 계단에 앉아서 공연을 관람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출연자에는 당연히 남궁연씨가 있고, 김광민씨가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그 정도 인기를 끌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나홀로 공연 보기

공연 참가 신청은 대표 신청자가 동반인까지 함께 신청하는 형태였습니다. 물론, 저는 이런 공연에 동반할만한 친구나 애인이 없기 때문에[2. 큰일입니다. 웃을 일이 아니예요.] 시크하게 동반인 따윈 필요없다고 달랑 혼자 신청했습니다. 선착순 400명이 순식간에 마감될 줄 알았는데 (동반을 포함하므로 실제 신청은 그 반 수 정도가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의외로 10일 가량 신청을 받았고, 공연 전날에 마감이 되었습니다. 그 사이에 언론을 통해 소개가 되었고, 덕분에 막판에 신청 러시가 쇄도한 듯 합니다. 적지 않은 분들이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것으로 만족하셔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막상 RSVP를 보내고 나니, 살짝 걱정이 되었습니다. 사실 최근 한 두 달을 제외하면 멀리 돌아다니지도 않았는데, 공연이라. 홀로 보는 심야영화도 아니고 츄리닝 차림으로 시내를 다닐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게다가 공연은 혼자 보면 정말 뻘쭘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사뭇 불안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비웃으려면 비웃으셈 쳇

하는 심정으로 집을 나섰습니다. 어제 퇴근하며 MP3P를 사무실에 두고 나왔기에[3. 맨위의 사진은 사무실을 나서며 찍은 사진입니다.] 사무실에서 BGM을 챙겨들고 대학로로 나섰습니다.

버스로 이동했는데, 길이 심하게 막히지는 않아서 생각보다 빨리 대학로에 도착했습니다. 대학로 지리는 거의 모르지만, 공연장 안내를 너무 친절히 해주신 @Frank_Intel님 덕분에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일단 간단히 요기를 하고, 티켓 수령을 하러 갔는데, 거기서 좌석을 배정해 주시던 여자 스텝분들 대단한 미인들이셨습니다. 로비에 에어컨도 잘 나오던데, 그냥 공연 시작때까지 한 시간 반 동안 거기 앉아서 언니분들이랑 눈이나 맞춰볼 껄 그랬나요. ㅜ_ㅠ 어쨌든, 카페인이 부족하다고 온 몸이 아우성을 치고 있는 관계로 한증막 같은 날씨 속으로 꾸역꾸역 돌아 나왔습니다. [4. 게다가 공연장이 지하 4층이라… 발걸음이 무거웠습니다. 레알임. 이쁜 언니들 땜에 그런 거 아님]

티켓을 교부받고 다시 나오니, 주말 저녁. 대학로는 커플로 득실거리기 시작했습니다. 빠른 걸음으로 외곽을 돌아 할리스에서 아이스 커피를 홀짝이다 추워서 다시 공연장쪽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랬더니 이 곳도 온통 커플 천지!!!!)

공연

공연 입장은 시작 30분 전부터 시작했는데,워낙 많은 사람들이 몰려서 입장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그래서 공연 시작이 약간 지연되긴 했습니다. 첫 곡 때는 몰랐는데, 중간에 객석에 조명을 켜고 보니 완전히 가득찼더군요! 깜짝 놀랐습니다. 아, 저는 꽤 일찍 가서 자리를 배정 받은 관계로 맨 앞이었습니다. 중앙이 아니라 왼쪽이긴 했지만… 덕분에 더욱 큰 보람을 느낄 수 있기도 했지요.

오른쪽 끝에 드럼셋이 보입니다. 남궁연씨 짤림.. ㅈㅅ ;;

첫 곡으로 멋지게 막을 연 공연은 남궁연씨의 특유의 입담으로 재즈와 소통 그리고 SNS에 대한 짤막한 강연으로 이어졌습니다. 공연이 아닌 강연에서도 청중에게 뭔가 계속 시키는 그런 방식 멋집니다. 짧은 준비기간에도 불구하고 주자분들이 만들어내는 무대는 정말 멋졌습니다.

중간 중간 무동반의 서러움(?)을 뼈져리게 느낄만한 대목들이 많았는데요… 뭐 공연에서 프로포즈 정도는 할 수 있겠지만… 뭐 그건 나도 여자 친구 있을 때 이야기고!!!

잠깐 쉬는시간(?)으로 키스타임까지 마련해주시는 …

미모의 건반주자님 in Kiss Time

키스타임(?) 중에는 모든 조명이 다 꺼진 건 아니고, 푸른 색 은은한 조명 무대를 비추고, 장막이 내려와서 가렸습니다. 좀 밝아서 앞 쪽에 앉아계신 분들은 좋은 기회를 만끽(?)하진 못하셨을 법 하네요. 근데 그 때 무대 위 분위기가 너무 좋았습니다. 사진은 김광민 선생님 오시기 전까지 건반을 맡고 계셨던 남여사님입니다.[5. 남궁연씨와 종씨 아닙니다.] 자그마한 체구에서 뿜어져나오는 에너지가 굉장하시던데요. 제가 앉은 자리가 건반에서 제일 가까웠던 관계로, 조명 그늘 아래서 발톱이 반짝이는 것 까지 보일 정도였다는…

어쨌거나 트위터 유저들이 직접 무대에 올라 연주도 하고 랩도 하고 뛰어오르는 무대는 개개의 세션뿐만 아니라 무대와 관객이 직접 교류하고 느끼는 진짜 2.0의 면모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리고 리사+민우치님의 아리랑 공연도 진정한 대박. 이 번 공연은 대박이 아닌 코너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달까요.

오빤 원래 이런 사람이었단다

한시도 몸을 가만 내버려 두지 못할 만큼 흥겨운 무대들이 끝나고 마지막 무대에 앞서 남궁연씨는 ‘김광민씨가 많이 취하셔서 못 옴’하고 드립을 치셨지만, 실패. 역시나 기대를 져 버리지 않고 등장!

Blue Bossa를 시전중이신 Min Kim aka 뜨거운 오빠

솔로 곡으로 ‘Blue Bossa’를 들려 주셨습니다. 보통은 피아노+색소폰 합주로 많이 들었는데, 건반만으로 수놓는 버전은 서정성을 극한으로 끌어 올리더군요. LED로 정성들여 만든 배경과 잘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무대였습니다.

그리고, 여기까지. 이제 김광민 선생님은 가식의 허울을 벗고 레알 뜨거운 오빠로 거듭나 살거라는 남궁연씨의 선언이 있고 난 후, 끝 곡으로 ‘오빤 원래 이런 사람이었단다’를 다같이 열연. 그야말로 건반만으로 소녀팬들의 뼈와 살을 녹여버릴 듯한 연주가 터져나오고, 수줍은 김광민이 아닌 무대를 장악하는 거친 마왕을 그 자리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상당히 근거리에 있었기 때문인지 좀 압도 당하는 느낌까지도 들더군요. 대단한 무대였습니다.

마지막 곡이 끝난 후엔 나도 모르게 자리에서 튀어 나가듯이 일어서서 기립박수. 공연을 많이 다녀보진 않았지만 애초부터 스탠딩이 아닌 공연에서 기립박수로 끝나는 공연은 오늘이 처음이었네요.

돌아오며

기껏 준비해간 우산이 미안해 질 정도로, 후덥지근한 비닐 하우스같은 날씨에 기력이 다 쇠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서울 곳곳에서 국지성 소나기가 내린다는 트윗들이 트위터로 타전되어 오긴 했습니다만, 정말 너무 더웠습니다. 그렇지만 오늘 공연은 어디가서 쉽게 얻지 못할 감동을 많이 얻어온 거 같아서 매우 뿌듯하고 보람찼습니다. 멋진 무대 보여주신 주자 분들과, 공연을 준비해주신 스텝분들, 그리고 이 행사를 처음 앞장서서 만들어준 남궁연씨와 인텔 코리아 한인수 이사님께 이 글을 빌어 다시 한 번 감사 드리고 싶습니다.

아마, 이번 공연의 여파로 다음 번 공연 예약은 그야말로 전쟁터가 되지 않을까 살짝 걱정이 되는군요. 벌써부터 다음 공연이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공연 당시의 현장 분위기나 뒷풀이 분위기를 살짝 엿보실 분들은 아래 블루노트 모임페이지를 방문해 보시면 됩니다.

그 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