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330 :: 우분투 리눅스에 wikidpad 설치하기

사실, 설치라는 말도 좀 웃기다고 생각되지만 일단 소개합니다. wikidpad는 예전에 한 번 소개한 적 있는 데스크톱 기반의 단독 위키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차마 업무용으로 쓰는 노트북에 우분투를 설치할 용기가 나지 않던 시절에 톰보이 쪽지 대용으로 이것 저것 찾아보던 중에 발견한 프로그램이었는데 아주 아주 쓸만해서 유용하게 잘 썼더랬지요.

그 때는 이름이 wikipad 였는데, 오픈소스로 전환되었고 이름이 wikidpad로 바뀌었네요. (아니면 원래부터 wikidpad였는데 제가 잘 몰랐던 걸 수도…)

프로그램 자체가 파이썬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사실 우분투라면 별도의 설치과정은 사실 필요없습니다. 다만 GUI를 가지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wx 툴킷은 필요할 수 있습니다. wxPython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거나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합니다. (제 경우에는 drpython을 설치해서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python-wxgtk2.8

wx가 설치되었다면 아래 링크에서 바로 소스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  http://sourceforge.net/projects/wikidpad/files/wikidpad/2.0beta13/WikidPad-2.0beta13-src.zip/download

다운 받은 소스를 적당한 폴더에 풀어 놓습니다. 예를 들면 /home/myname/apps/wikidpad에 압축을 풀어 놓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wikidpad를 실행하는 메인 실행 파일은 WikidPad.py입니다. 터미널에서 해당 폴더를 열어 python WikidPad.py 라고 입력하면 아마 정상적으로 실행될 겁니다.

이제, 바탕화면에서 아이콘을 통해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홈페이지에서는 pythonpath에 경로를 추가하거나 라이브러리를 통합하는 방식을 이야기하던데, 그건 너무 어려우니 간단히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실행하기 전에 WikidPad.py 파일을 조금 수정해야 합니다. 즉 소스에 포함된 라이브러리들을 외부에서 바로가기로 실행하면 초기 경로가 달라 라이브러리를 제대로 찾지 못해 오류가 나고, 실행이 안됩니다.

gEdit나 텍스트 편집기로 WikidPad.py 파일을 열고, 다음 두 줄을 맨 위에 추가해 줍니다. (#반드시 맨 위에 해야 합니다.)

import sys
sys.path.append(‘/home/myname/apps/wikidpad/lib’)

저장한 후, 바탕화면에서 실행 아이콘을 만듭니다. (바탕화면 우클릭 > 실행 아이콘 만들기…)

이름 : WikidPad

명령 : python /home/myname/apps/wikidpad/WikidPad.py

이렇게 해 준 후, 해당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주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 Donghyo4001

    어제부터 본격적으로 개인 위키 환경을 만들 방법을 강구해봤지만 대세에 따라 위키미디어가 좋을거라고 생각하며 설치하려는데 리눅스 초보라 난해하기 그지 없더군요.. 오늘에서야 이 블로그를 보고 위키패드를 알았고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어플리케이션이 있다는걸 알아서 반가울 뿐입니다. 작성된 지 많은 시간이 지났고, 서두에서 그리 중요한 정보가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쓰신듯 하나 다른 사람에게는 아주 중요한 단서나 가이드가 될 수 있다는 것.. 많이 생각해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 아… 이런 글이 도움이 되셨다니, 부끄럽기도 하고 제가 감사합니다. 

      우분투 11.04의 뜨악할만한 UI 개악과 퍼포먼스 저하를 두 대의 서로 다른 데스크톱에서 똑같이 경험하고서는 싹 밀어버리고 후회없이 윈도7으로 갈아타버린 변절자(?)가 되었습니다. 꼭 리눅스를 쓴다기 보다는 파이썬으로 만들어진 매력적인 애플리케이션들이 데스크탑 환경에서는 여전히 “널려” 있다는 사실은 정말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