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frame

20110806 :: 더 하고 싶은 말

정말이지 깜짝 놀랐습니다. 네이트 해킹 사고 소식을 듣고, 또 그 이후 쏟아져 나오는 어처구니 없는 기사들을 접하고 짜증반 절망반으로 상당히 안 좋은 기분에서 갈겨쓴 글이 너무나 큰 관심을 받게 되고 여기 저기 퍼져나가는 것을 보면서 한 편으로는 참 놀랍기도 하고, 다른 한 편으로는 사실 좀 겁도 났었습니다. 사실, 야밤에 이사짐을 싸는 와중에 [1. 그렇다고 야반도주했다거나 하는 건 아님] 쓴 글이라 글만 딱 쓰고 컴퓨터를 바로 분해하였기에 토요일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도 몰랐습니다. 밤에 트위터에 접속해보니 트래픽 초과라고 리셋 좀 해달라는 멘션이 와 있어서 어리둥절했는데, 리셋하는 족족 블로그는 폭파되었더랬지요. 사실 이사 이후 건강 상태가 많이 좋지 않아서 제대로 관리도 못하고 답글도 성의있게 달기는 커녕, 트위터로 멘션 주신 분들께도 일일이 답변을 드리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글에서 미처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과 또 다른 쪽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들이 남아서 이렇게 후속 포스팅을 쓰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원래 이 블로그의 시리즈물은 대략 2~3년 주기로 완성이 되는데, 이렇게 빨리 후속 포스팅을 쓰는 것도 아주 드문 일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실제 내용에서는 경어체를 쓰지 않더라도 양해부탁 드립니다. 경어체로 쓰는게 생각보다 분량을 상당히 뻥튀기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글이 또 너무 길어지지는 않을까 하고, 또 왠지 ‘빙빙 둘러간다’는 느낌도 들어서 말이죠.
그리고 또 참고로 저는 보안 전문가가 아닙니다. 비록 IT업계에서 밥을 먹고 있는 사람이긴 합니다만 기획자로 일하고 있지, 개발자도 아니며 학교에서도 컴퓨터나 이런쪽 관련한 전공을 한 것도 아닙니다. ‘비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쓴 글이었기에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해주실 수 있지 않으셨나 싶네요. 하지만 나름 이 ‘비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보안이 실제로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확신하고 있습니다.

1. IE를 쓰지 말자는 이야기

지난 번 글에서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IE를 쓰지 말자고 하였더니, 많은 이들이 “윈도가 아닌 OS를 쓰는 사람들도 다 써야하는 IE를 쓰지 말라니, 이건 또 무슨 어이없는 소리?”라는 반을 보인 것도 사실이다. 물론 앞뒤 다 잘라내버리고 “해야할 것”에 대해서만 쓴 부분이다보니 이런 오해는 살 수 있겠다고 쓸 때에도 생각이 들었던 차라 이야기를 잠깐 해 볼까. 한다. 물론 ActiveX랑 얽힌 이야기다. 보안 뭐 그런 거 잘 모르는 사람들도 액티브엑스는 많이 들어본 적 있을거다. 사실 상 이거 때문에 MAC으로 전향하려는 사람들도 IE를 써야하는 것이니까. 그럼 ActiveX는 뭐냐? 사실 이걸 이야기하려면 웹브라우저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하고 또 뭘 이야기해야하고… 따로 글을 써야 할테니까 여기서는 생략하겠다.
대신에 쉽게 말하자면 “웹 브라우저 본연의 기능이 아닌 것을 웹 페이지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 정도 된다. 대표적인 ActiveX로는 플래시가 있다. 요즘은 HTML5다 뭐다 해서 상당히 리치미디어 친화적인 웹으로 웹 자체가 진화하고 있는데, 이런 기술이 전면적으로 부각되기 전에는 이 플래시가 웹을 “예쁘고 재밌게” 만들어 온 점은 분명 인정할 수 있다. 그러니까 동영상도 보여주고, 음악도 틀어주고 게임도 하게 만들어주고 등등 웹 브라우저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변신시켜 주었다고나 할까.
하지만 개념적으로는 이렇다는 건데 이해를 쉽게 하자면 온라인 게임 사이트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다.
즉 온라인 게임 사이트에서 어떤 ActiveX를 하나 설치하면 (보통 런쳐라고 하지) 이 작은 엑티브엑스는 인터넷에서 몇 기가에 달하는 게임 클라이언트를 내려 받아 PC에 설치해준다. 심지어 많은 온라인 게임들은 실행하면 게임프로그램이 실행되는게 아니라 일단 웹 브라우저부터 띄운다. 웹 브라우저가 게임을 설치도 하고, 실행도 하게 만든다.
원래 웹 브라우저는 “험난한 외부 세상”의 데이터가 PC로 유입되는 관문이므로 웹 컨텐츠가 우리PC를 함부로 제어할 수 없도록 되어있지만, 온라인 게임 사이트는 이를 가뿐히 무시하고 자기네가 원하는대로 모든 걸 컨트롤 할 수 있게 된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이건 ActiveX의 모양을 하고 있는 악성코드들이 동작하는 방식과 정확하게 일치한다. 일단 웹브라우저에서 사용자가 YES를 클릭하기만 하면, 뭐든 시스템에 자기 자신과 함께 설치할 수 있고, 그 이후로는 심지어 웹브라우저와 완전히 독립적으로 자신의 일을 수행할 수 있으며, 무슨 짓이든 할 수 있다. 이건 뉴스에서 종종 보는 “보안 취약점 발견”이랑 상관 없이 원래 그게 가능한 거다. 그렇다고해서 ActiveX가 나쁘다는 건 아니다. ActiveX는 과학 기술들이 늘 그렇듯이 ‘가치중립적’이다. [2. 사실 이 말은 정치적인 혹은 도덕적인 책임감으로부터의 부담을 피하려는 과학자들의 비겁한 개드립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문제가 되는 것은 ActiveX를 활용하는 방식인데, 우리 나라에서는 이게 극도로 잘못되어 있다는 데 문제가 있고, 그것은 “가장 신뢰할만하다고 대대수 사람들이 믿는” 정부, 금융권, 포탈이 사람들을 호도했다는 점은 가히 절망적이라 말할 수 있다.
실제로 인터넷에서 유발되는 대부분의 위협은 ActiveX가 가장 많다. 해킹 수단으로 ActiveX를 사용하는 것은 어찌보면 상당히 저급한 해킹 기술일 수는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용자가 설치 자체를 거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IT병신강국에서는 이야기가 좀 틀려진다. 일단 거의 80%는 그냥 무사 통과되기 때문이다. 일단 웹 사이트에 붙여 놓는데만 성공하면 병신들이 알아서 열심히 깔아주는 해킹툴. 끝내주지 않는가?
이미 우리는 DDOS 대란을 두 번이나 겪었는데, 이 역시 AcitveX를 사용했으니까 이렇게 쉬웠던 거지 진짜 사용자 몰래 설치되는 스파이웨어같은 형태를 사용했다면 어렵고, 비싸고 그렇게 성공적으로 동작하기도 힘들었을 것이다.
이러한 위협을 해결하는 가장 저렴한 방법은 무엇이냐. 바로 IE를 쓰지 않는 것이다. “이 ㅆㅂ, IE를 안 쓰면 은행도 못하고 쇼핑도 못하는데 어쩌라는 거냐”는 식의 반응은 내가 해줄 말이 없다. IE를 안 써도 은행도, 쇼핑도 되도록 하면 된다. 그게 불가능한 것도 아니고 사실 우리 병신 강국 빼고는 다 이렇게 하고 있다.

2. ActiveX가 왜 큰 문제가 되냐면

지난 글에서도 링크를 달았던 “인터넷상에서 만날 수 있는 위협들 – 1“이라는 글은 내가 만약 돈이 궁한 해커라면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많은 돈을 획득하는 가상 시나리오이자, 각 단계에서 나에게 도움이되는 요소들은 곧 “많이들 이렇게 하는데 이러면 쉽게 털린다“는 이야기였다. 사실 이 글에서 내 정보를 지키는 가장 핵심적인 이야기를 해 놓고 있었는데 의외로 이 글은 상대적으로 많이 읽히진 않았다. 그런데 이번 네이트 건 이후, 글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보니 그 글이 담고 있는 시나리오는 절대적으로 실현 가능한 이야기로 생각된다. 게다가 진짜 절망적인 건 저런 시나리오를 생각해낸 나는 “전문가”가 아니라는 점이다.
ActiveX가 현실적으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뭐냐면 정부기관과 금융권 그리고 교육 기관들이 남발해대는 ActiveX 그 자체라기 보다는 (그렇다고 문제가 없는 것도 아니다) 그걸 운용하는 방식이다. “가장 믿을 만한 사이트들이 무조건 설치부터 하라고 하는” 것이니까 괜찮겠지 하는 습관이 생기는 것이다. 자,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어디 한 번 ActiveX를 설치할 때 게시자를 확인하고 관련하여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다 확인해 보는 분들 있는가?
이 기술이 워낙 사용하기 쉽고 (정확히는 몰라도 윈도 프로그래밍의 기초 지식만 있으면 다룰 수 있는 MFC로 만들 수 있다.) 인터넷에는 정말이지 별의 별 인간이 다 있기 때문에 MS는 보안종합선물세트인 서비스팩을 내놓으면서 점차 ActiveX를 쉽게 설치할 수 없도록 더 안전해지는 방향으로 (이와 동시에 개발사들에게는 참 귀찮아지는 방향으로) 정책을 변경한다.
그랬더니 잘나신 금융권, 정부기관 등등의 사이트에서는 기껏 높여놓은 보안 수준을 거꾸로 떨어뜨리는 방법을 멋지게 디자인된 페이지를 통해서 계몽하고 있더라 이거다. 그리고 이와 동시에 언론에서는 MS가 혼자 미쳐 날뛰면서 자기만 살자고 서비스팩을 내놓고 있어서 사용자들이 엄청 불편함을 겪고 마치 사회의 절반이 마비될 거처럼 호들갑을 떨어댄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반도의 인터넷”이라는 명칭을 붙여도 좋을 만큼의 병신 갖은 인터넷 환경을 자랑할 수 있게 되었다. “특수한 한국의 웹 환경”은 흔히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한국 사람의 특징을 연관시키기도 하는데, 아침 저녁으로 뭘 먹으면 그런 잔머리가 생기는지 모르겠다.

3. ActiveX 없이 쇼핑도 하고… 은행도 하고…

네이트 사건과는 별개로 지난 주 쯤 많은 은행들이 저렇게.. 소제목과 같이 ActiveX를 안쓰고 다양한 운영체제와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뱅킹 서비스를 개발하겠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걸 본 적이 있다.
훗… 역시 IT 강국이다. 다른 나라에서 10년전쯤부터 하고 있던 걸 이제 개발 시작했다. 근데 이런 은행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움직임이 10년 전부터 있어왔다. 물론 지금은 철저한 무관심속에서 아는 사람만 알고 있는 오픈웹이라는 곳인데, 관심있으면 찾아보기 바란다. 근데 저 기사에서 자꾸만 쓴 웃음이 나는 건 바로 사용자(소수)들의 목소리는 철저히 배제된 채, “스마트폰에서는 ActiveX가 안되니까”가 결국 이유라는 것이다. 대한민국 웹 서비스에서 소비자/사용자의 지위따위는 찾을 수 없는 현실을 재발견하게 되었다.
오픈웹을 주도했던 김기창 교수님은 마냥 저 기사가 반가웠을지 나도 그건 참 궁금하다.

4. 가장 큰 보안 취약점

보안에 있어서 가장 취약한 부분은 바로 다름 아닌 사용자 자신이다. 그 자신이 무지하고 게으르면 너무나 뚫기 쉬운 구멍이 될 수 밖에 없다. 지난 글에서 “모든 사이트마다 아이디, 패스워드가 달라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뭔가 번쩍 생각 나신 분들 많을테다. 사이트마다 같은 아이디, 같은 패스워드를 쓴다는 것은 어디 한 곳만 털리면 나머지 모든 사이트가 고스란히 해커의 손아귀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미 우리는 네이트 이전에도 크고 작은 개인 정보 유출 사고를 당해왔는데 그 긴긴 시간 동안 이 중요한 사실을 알려주는 언론사, 정보기관 심지어 보안업계관계자 중에서도 아무도 없었다는 것이 나에게는 충격이었다.
그리고 나서 많이 들은 이야기 중 하나는 “그 많은 사이트를 아이디까지 관리하라면 어휴..’ 등의 이야기였는데, 참고로 한 마디 드리자면 국내 3대 포털과 싸이월드 아이디만 모두 다르게 설정해 놓으면 네티즌수사대의 신상털기 난이도를 수십배 높일 수 있다는 뭐 그런 거… (대부분 네이버나 이런 곳의 아이디와 싸이월드의 아이디를 비교해보면 답이 나오니까 몇 분도 안돼서 신상이 털리는 것임)

5. 비밀번호 만들기

두 번째 문제, 패스워드를 어떻게 만들어야 잘 만들 것이냐. 물론 패스워드를 만든 다음에 또 관리하는 방법도 문제인데. 패스워드 만들 때 방법부터 간단히 살펴보자. 패스워드는 가능한 다음 몇 가지 원칙을 지키면 좋다.

1. 길 것
2. 영문자 대소문자와 숫자, 그리고 가능하다면 특수문자를 섞어 쓸 것
3. 사전에 없는 단어일 것
4. 실제 자기 자신과 관련되지 않는 단어(이름, 별명)나 숫자(생일, 전화번호 등)일 것 

누군가 나의 정보를 빼내기 위해 내 포탈 아이디의 비밀번호를 뚫고 싶다면, 아마 다음의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비밀번호로 사용이 가능한 영단어 사전 + 각 단어에 숫자값을 올리기. 물론 이렇게 무식하게 하는 건 마치 핸드폰 비밀번호를 0000부터 9999까지 다 눌러보는 것과 같은 방법인거다. 근데 이게 은근 통한다는게 더 큰 문제다. 그러니까 사전에 등재될리 없고 (아예 영단어 자체가 아니고) 대소문자가 섞이고 숫자는 폼으로 넣는 게 아니라 당당히 가운대로 들어가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love85 라고 하지말고 lo8V5e 라고만 해도 일단 한결 나아 보이지 않는가. 이러면 이런 식의 사전 공격으로는 뚫기가 어려워진다.

5. (중요)가능하면 길 것

그리고 가능하면 한 글자라도 길어야 한다. 핸드폰 번호를 0~999번 눌러보는 것과 9999번까지 누르는 것과 99999까지 다 눌러보는 것 중에 어떤게 침략자에게 경제적인지 생각해보면 된다.
여기까지는 비밀번호 만드는 원칙인데. 보통은 이렇게 만들면 되지 않을까 싶다. 솔직히 이건 내가 소개하는 한 가지 방법일 뿐이니, 다들 ‘그럴싸한 암호처럼 보이는’ 암호를 만드는 방법을 구상해보시길.

6. (중요) 가능하면 바꿀 것

암호를 바꾸는 작업는 사실 상 엄청난 고통을 수반한다. 왜냐면 타이핑에 익숙한 사람들은 거의 손가락의 연속 동작이 몸에 익은 상황이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암호와 같이 복잡한 타이핑을 할 때 오히려 오타가 많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좋은 암호를 만들어 놓고도 그걸 바꾸지 않으려는 습성이 있다. 솔직히 나도 좀 이런 습성은 있다. 그런데 바꿔줘야 한다. 왜냐면 그 암호를 쓰는 사이트가 털렸는데 그 사실을 사이트 관리자가 모른다거나 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 사이트에 별로 중요한 정보가 없는 곳이라면 신경쓰지 않아도 좋지만, 적어도 싸이월드 같은 곳이라면 응당 3개월에 한 번 정도는 바꿔주는 것이 “바꾸지 않는 것보다는 좋다”

6. 만드는 것보다 중요한 관리

화장은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중요하고, 암호는 좋은 암호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잘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하겠다. 암호 관리에서 가장 명심해야 하는 부분은 개인 차원에서 ‘유출’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암호가 유출되는 케이스 중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바로 유출이 쉬운 곳에 보관하는 사용자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복잡도가 높게 만들어진 암호는 사람이 기억하기가 사실상 어렵다. 게다가 사용하는 모든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모든 암호를 일일이 기억하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이를 이메일로 작성하여 보관한다거나, 텍스트 파일로 만들어서 저장해 두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의 위험도는 매우 높다.
재수 없게 그 암호를 보관해 둔 메일 계정이나 텍스트 파일 자체가 유출되는 경우에는 모든 사이트의 접근 암호를 한 번에 유출하는 셈이 되는 것이다. 정말 우습게 들릴 수 있지만 이런 경우에는 차차리 종이에 적어서 보관하는게 안전할 수 있다. 웃긴가? 진짜다.
은행 거래에서 사용하는 자물쇠번호 카드라 생각하면 된다. 심지어 이 자물쇠 카드를 사진으로 찍어서 핸드폰이나 메일에 보관해 두는 사람들이 있는데, 내가 알기로 은행 해킹 피해를 입었을 때 이 자물쇠카드의 소프트카피를 만든 이력이 확인된다면 사용자 과실이 되어 보상을 받기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다. (이는 대단히 여러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근데, 종이에 써두는게 폼도 안나고 우습게 보일 수 있지만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가장 중요한 안전 장치(?)가 하나 있으니 이는 이 종이를 분실하게 되면 분실한 사실을 우리가 알아차리고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텍스트 파일이나 메일등의 디지털 데이터로 민감한 정보를 저장할 때 가장 위험한 요소 중 하나는 디지털 데이터는 그대로 복제가 가능하고 원본만으로는 복제를 당한 사실 자체를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4. 이와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 중에 하나는 공인인증서도 첨부 파일의 형식으로 메일 계정에 보관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물론 공인인증서는 뭐 아무리 잘 관리한다 한 들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는 한 아무런 보호장치가 될 수 없다. ]

7.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나 역시 비밀 번호를 외우지 못한다. 그래서 뭔가 좋은 방법이 없나 하고 이것 저것 살펴보던 중에 쓸만한 서비스들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 중에 대표적인 케이스는 Lastpass라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각 웹사이트의 계정 정보를 암호화하여 보관하고 자동 채우기나 자동 로그인과 같은 기능을 함께 제공한다. 현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를 지원하고 있고, 그 방식 또한 상당히 안전하다고 생각된다. 게다가 한글도 지원하니 한 번 사용해 볼 것을 강력히 권한다. 우리의 가장 큰 고민 중의 하나인 ‘강력한 암호 패턴’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도 있으니 참고하라.
LastPass : http://www.lastpass.com
즉,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암호 기억 기능을 구현하고 기억되는 암호를 모조리 암호화하여 서버에 저장해 둔다. 그리고 이렇게 암호화되어 저장된 로그인 정보 내역들은 하나의 마스터 패스워드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lastpass에 로그인하기 위한 마스터 패스워드 하나만 잘 관리하면 비교적 안전하게 로그인 정보들을 잘 보관하고 관리하며 심지어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와 비슷한 형태의 서비스로는 로보폼과 같은 유료 서비스들도 있다. 물론 현재 상태에서는 이보다 나은 대안은 종이에 써 두는 것 외에는 없는 것 같다. 사실 이런 내용은 특정 서비스를 홍보 해주는 것 같아서 좀 거시기한 면도 있는데 나 역시 이것 저것 알아보고 하는 게 귀찮을 뿐, 혹 누군가가 이런 정보들을 많이 알고 계신다면 트랙백 부탁 드린다.

8. 조금 더 나은 대안

앞 서 세 개의 챕터에서는 비밀번호를 잘 만들고 또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보다 더 나은 대안이 있다면 믿겠는가? 당연하지 있다. 듣고나면 그게 현실성이 있느냐라고 따져 물을 수도 있지만, 계속해서 요구하고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높이면 그게 현실이 되지 말라는 법이 없는 것도 아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웹서비스가 개판 오분전의 상태로 계속해서 기형적으로 발전해 온 데는 “우리나라 사용자들의 취향”을 핑계되는 참 파렴치한 기획자들이 한 몫해 왔으니, 이제 우리는 더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웹을 선호하는 취향을 가졌음을 이들에게 피력할 필요는 있는 것 아닌가.
1) 주민번호 넣으라는 사이트는 사용하지 않는다. / 포탈을 사용하지 않는다.
물론 대형 사이트의 경우에는 제한적 본인확인제라는 거 때문에 주민번호를 받지 않느냐고 하는데, 내가 알기론 그게 댓글 달 때 본인인지 아닌지만 확인해주면 되는 거기 때문에 포탈 사이트가 우리의 주민번호를 DB에 보관할 수 밖에 없다고 찌질대는 핑계의 근거가 될 수 없다. 개인정보를 덜 요구하는 대안적 서비스를 사용하면 된다. 그런 서비스는 어떻게 알아서 찾아 쓰냐고? 그러기 위해서는 포탈을 안쓰면 된다. 포탈은 자연히 트래픽을 자신의 서비스 테두리 내에 가두려는 속성이 있으므로 포탈을 쓰지 않으면 꽤 괜찮은 서비스들을 자연스레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
이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라는 설치형 블로깅 도구를 사용해서 만들었는데, 워드프레스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블로그 서비스이기도 하다. 그런데 우리 나라에서는 워드프레스로 된 블로그를 많이 찾아보기도 어렵고, 워드프레스라는 이름 자체를 잘 모른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데 우리만 모른다? 난 그 답을 포탈에서 찾아야 한다고 본다.
2)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는 사이트
로그인은 필요한데,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는 사이트들이 있다. 국내에서도 어렵지 않게 그런 서비스들을 찾아볼 수 있다. 회원 가입을 하지 않고서 어떻게 로그인을 하느냐? 로그인 자체는 “ID”와 “패스워드”를 가지고 사용자 본인에 대한 인증을 받는 과정인데, 그것이 “내가 맞다”는 것만 증명을 하면 되는 거라면 그걸 굳이 회원가입까지 할 필요는 없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여 탄생한 결과물이 오픈ID라는 것이다. 오픈ID는 메일 주소 하나만 있으면 생성이 가능하고, 이 오픈ID를 지원하는 서비스에서는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별도로 만들 필요 없다. 단지 로그인을 하게 되면 오픈ID 홈페이지로 잠깐 이동하여 나의 오픈ID로 로그인을 하고 다시 원래의 웹사이트로 “로그인된 상태로” 돌아오게 된다.
아, 이거 어디서 본 적 있지 않는가? 트위터 쓰는 분들이라면 특정한 앱을 처음 시작할 때 트위터 로그인 화면을 한 번씩 다녀오게 된다. 이건 oAUTH라는 인증 방식인데, 사용자를 인증하는 어떤 표준 규격 같은 걸 만들어 놓고 대표 사이트에서 한번 인증한 결과 값을 주고 받아서 사용자를 인증하게 된다. 애초에 통신 자체에는 인증값만 있을 뿐 중요한 아이디나 패스워드는 필요치 않으므로 상당히 안전한 방식이라 이거다.
물론, 이런 사례는 현실성이 부족한 거 아니냐는 질타를 받을 지도 모르지만 oAuth의 경우에는 이미 엄청난 수의 대한민국 국민이 경험하고 있는 기술이다. 근데 왜 그게 우리 나라에서 만드는 웹사이트에서는 되면 안되는 건가? 왜 그런데? 법때문에? 그럼 그 법을 바꿀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내고, 그런 방면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투표하면 된다. 그렇게 하면 안될 것도 없다고 보는데 왜 그럴까.
다시 한 번 말하자면 ‘공인인증서’나 ‘액티브액스’없는 인터넷 뱅킹은 못하고 있던 게 아니라 ‘안하고 있던 것’이었다. 그 이면에는 아무래도 수상쩍은 여러가지 상식을 벗어나는 배경들이 있는 것 같지만 어쨌든 조만간 우리는 이런 인터넷 뱅킹을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목소리’가 부족했다는 이유로 이런 변화를 이끌어 낸 최대 공헌자는 애플과 구글이 되었다.

9. 그리고 우려

네이트의 해킹 사건에 이스트소프트가 날벼락을 맞았다. 알약의 업데이트 패치에 악성코드가 포함되었고, 이 코드가 유출에 개입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덕분에 며칠전에 이스트소프트가 한 번 압수수색을 당했다지. 근데 그럼 SK컴즈 내부에서는 ‘허술하게도’ 알약 따위의 백신을 내부 PC에 사용했단 말인거다. 그리고 또 한가지, 지난 글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이런 식의 뒷북 처사는 “우리도 뭔가 하고 있다”는 쇼일 뿐이다. 아니면 이게 얼마나 심각한 사태인지 국내에 수많은 “관계자” [3. 앞으로는 직업란에 ‘관계자’라고 써도 될 날이 올 거 같다]들은 어디서 뭘하고 있길래 그게 아무 쓰잘데기 없다는 이야기를 안하는 걸까. 그런식으로 해커를 잡았다고 치자. 그럼 그 해커만 간첩행위로 처벌받으면 이번 사건은 정의가 승리한 깔끔한 결말을 맞이하게 되는 걸까.
이번 사건으로 나름대로 사람들의 보안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커졌다는 것을 느꼈고 그것이 매우 좋은 출발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아무래도 이 나라는 계속 IT병신강국의 타이틀을 유지하고 싶은가보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