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frame

20110628 :: iOS5 SDK의 새로운 기능들

iOS5는 알림센터와 같은 새로운 사용자 환경이 추가되었지만, 새로운 형태의 앱을 더욱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iCloud Storage APIs

 

 

iCloud Backup

 
iOS5는 iCloud를 통한 자동 백업을 사용할 수 있다. 샌드박스내의 도큐먼트 폴더내의 자료는 자동으로 백업된다.
 

자동 참조수

Objective-C 컴파일러에의해 객체의 참조수는 자동으로 관리된다. 따라서 retain, release, autorelease, dealloc 의 기능은 사용해서는 안된다. 또한 커스텀 retain, release 기능을 구현할 수 없다.
 

Objective-C 컴파일러는 개발자에게 객체 그래프를 생각하고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즉 객체간의 관계를 생각해야지 리테인/릴리즈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이 점에서 ARC는 약한참조제거라는 개념을 포함한다. 즉 약한참조제거의 값은 객체가 해제된 지점을 가리키고 있을 때 nil의 값을 갖는다. 변수는 weak, strong 이라는 새로운 선언 속성값을 갖는다.
 

@property (strong) MyClass *myObject;
@property (weak) MyOtherCloass *delegate;

 
(각각, retain, assign에 대응하는 선언 방식이다)
 
 

스토리보드

 
iOS5에서 개발툴의 가장 큰 변화이다. 메인 nib 파일을 대체하는 스토리보드는 프로그램의 모든 화면 UI를 포함하고 어떤 뷰에서 어떤 뷰로 이동할 수 있는지를 지정하고 그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내준다. 뷰간의 이동은 performSeaueWiehIdentifier:sender: 를 통해서 발생하며, 이는 화면 아울렛을 통해 지정이 가능하다.
 
기존 iOS4에서는 새로운 뷰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네비게이션 컨트롤러의 제어를 통했으나, 현재는 스토리보드상에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다. 즉, 정보를 나열하고 보여주는 브로슈어 앱의 경우에는 IB만 사용하여 완전한 구현이 가능하다.
 

새로운 프레임워크

 

GLKit

오픈GL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하는 GLKit.
 

CoreImage

비디오와 스틸이미지를 변형하는 파워풀한 필터를 제공한다. 이미지를 보정하는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얼굴 인식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트위터

트위터가 프레임워크로 통합되었다.
 

계정 프레임웍

싱글 사인온을 지원하는 프레임웍
 

일반보안서비스(GSS)

파일보안과 관련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레벨의 개선

UIDocument 클래스 지원.

 

데이터 보호 개선

UIKit 컨트롤의 커스텀 객체
-대부분의 객체 (툴바와 네비게이션 바, 검색바, 슬라이더 등)의 색상과 배경 이미지, 타이틀 위치를 옮길 수 있다.
– 어떤 객체들은 직접 변경하며 어떤 객체들은 외양 프록시를 통해 기본값을 지정할 수 있다.
외양 프록시는 기본값을 변경하도록 해주는 객체이다.
 

컨테이너 뷰 컨트롤러

컨테이너 뷰는 다른 뷰 컨트롤러를 담는 뷰 컨트롤러인데, UINavigationController, UITabBarController, UISplitViewController 를 말한다. 이러한 뷰 컨테이너가 제공하는 컨텐츠들을 조합하여 다른 컨테이너 뷰 컨트롤러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컨테이너 뷰는 뷰컨트롤러의 부모로서 동작하며, 각각의 뷰 컨트롤러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페이지 기반 애플리케이션

책자와 같은 형태로 책장을 넘기며 동일한 템플릿 내에 데이터가 바뀌어 표시되는 형태의 앱을 쉽게 만들 수 있게 되었다. UITableView와 마찬가지로 datasource를 이용하여 책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