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20100207 :: MS가 제공하는 프리웨어 모음

20100207 :: MS가 제공하는 프리웨어 모음

오픈소스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실제로 오픈소스 진영의 양이나 질적인 성장도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상당히 두드러지게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광고를 끼워 넣고도 프리웨어라고 뻥치는 일부 양심없는 국내 유틸리티들에 신물이 났던 저로서는 sourceforge등을 전전하며, 괜찮은 프리웨어를 발굴하는 게 취미였던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픈 소스가 아니더라도 프리웨어(일부 기능제약이 있더라도)를 제공하는 상용 소프트웨어 업체들도 여전히 많이 존재하며, 이 들 중 상당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들이 보여주지 못한 막강한 성능이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녀석들도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Piriform이 있지요. CCleaner나 Defraggler를 제작한…)
이러한 프리웨어를 제공하는 상용 소프트웨어 제작업체 중 가장 큰 곳은 다름 아닌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process explorer를 만든 sysinternal등의 회사를 합병하여 작지만 강한 프리웨어를 상당수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윈도우용 프리웨어 중 쓸만한 녀석들을 한 번 살펴볼까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의 목록은 techradar.com의 기사에 소개된  내용 중 일부를 추린 것입니다.

RichCopy

RichCopy는 멀티쓰레드를 통해 동시에 여러 파일을 복사할 수 있도록 파일 전송 도구입니다. GUI를 통해 원본 폴더와 대상 폴더를 지정하고, 복사/이동에 대한 조건을 꽤나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가 많은 파일의 복사/전송에 유리해 보입니다만, 차라리 버퍼링을 통해 최대 속도로 읽고 쓰는 것을 지원하는 Teracopy가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Teracopy는 복사 이벤트 핸들러를 통해 파일을 탐색기에서 끌어 옮기는 동작을 수행할 때 실행되어 동작될 수도 있습니다.) 속도 면에 있어서도 파일복사의 속도는 결국 CPU의 부하보다는 하드 디스크의 액세스 속도(혹은 네트워크 대역폭)에 의해 좌우되므로 성능의 차이는 두 개 어플리케이션이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을 듯 합니다.
RichCopy : Microsoft Technet

Scalable fabric

Scalable fabric은 일종의 작업 관리 도구입니다. 하단 작업 표시줄이 가리키는 프로그램의 창을 썸네일 형태로 만들어주는 (마치 비스타나 윈7처럼) 유틸리티도 있습니다만, 이 프로그램은 보다 직관적입니다. 바탕화면의 중앙 영역에 위치하는 프로그램의 창은 일반적인 창과 같이 동작하지만, 창을 바탕화면의 가장자리로 옮기면 썸네일처럼 축소되어 바탕화면을 넓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사용 용도에 따른 프로그램의 그룹핑도 지원하는 조금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대신 큰 창을 전체화면으로 사용하는 일이 많은 분들은 그다지 많이 쓰실 일은 없을 듯 하네요.
Scalable fabric : Microsoft Research

Insomnia

말 그대로 대형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할 때 자동으로 컴퓨터가 절전 모드로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는 유틸리티입니다. 노트북 사용자외에는 그다지 사용할 일은 없을 것 같네요. 간단히 창이 열린 동안에 절전 모드로 진입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만 합니다.
Insomnia : Delay’s Blog

Virtual PC

VirtualBOX, VMWare 등과 같이 가상 시스템을 만들고 돌릴 수 있도록 하는 유틸리티입니다. 아토 개발자이신 루저님도 예전에 블로그에 소개하신 적이 있는 듯 하네요. 윈도 계열의 OS를 설치할 가상 머신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리눅스 계열의 가상 머신은 잘 설치가 안되는 것 같더군요. (기억이 잘 안납니다) 윈도7 가상화 모드에서 사용하는 기술도 Virtual PC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윈도 비스타 이하 사양의 OS에서 동작하는  Virtual PC 2007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IE6으로 웹페이지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하고 했었습니다.
Microsoft Virtual PC 2007

Process Explorer(*)

말이 필요없는 강추 유틸리티입니다.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목록과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동작하는 하위 서비스들등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동시에 시스템 부하 모니터의 역할도 겸하고 있지요. 윈도 어플리케이션의 동작을 추적하거나 DLL 등의 문제점을 분석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사용자의 경우 ‘멀쩡한 상태’의 프로세스 목록을 하나 이미지로 캡쳐해 두면, 나중에 악성코드가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잡아내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프로세스 목록을 자주 열어 보고 눈에 익혀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Process Explorer : Microsoft Technet

TrueSpace

TreuSpace는 원래 Caligari라는 회사가 판매하던 유료 3D 모델/렌더링 소프트웨어였습니다만, Virtual Earth를 개발하면서 이 기술을 통째로 MS가 사버렸습니다. 그리고는 프로그램이 무료로 공개된 케이스입니다. (구글 스케치업과 유사한 상황이네요)
하지만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특성상 ‘배워야 할’ 점이 너무 많아서, 원래 3D 그래픽툴을 만져보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그닥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물론 그만큼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는 의미겠지요.
TrueSpace Download

Windows Steady State

명절이되면 꼬꼬마들의 습격을 받아 컴퓨터가 온갖 온라인 게임의 바로가기와 찌꺼기들로 걸레가 되어본 경험이 있거나 혹은 이러한 상황이 현재 진행형이신가요? Windows SteadyState는 특정 시점의 시스템 상태를 스냅샷으로 남겨, 재부팅시에 원상 복구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집에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가 있다거나 (자신의 아이를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애들은 안가르쳐줘도 게임은 기가막히게 설치해냅니다) 혹은 야구 동영상을 위해 배너로 가득찬 해외 사이트를 위험을 무릅쓰고 돌아다니는 걸 즐기신다면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지 싶네요. 국내에도 유사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 PC방 사장님들도 애용하실 듯 하네요.
Windows SteadyState – Microsoft Download Center

Microsoft ICE (Image Composite Editor)

ICE는 조각조각 찍혀있는 사진들의 서로 살짝 겹쳐지는 이미지를 찾아 이를 하나의 이미지로 붙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포토샵 같은 것들도 이런 기능들이 있고, 심지어 일부 디지털 카메라들도 지원하는 기능이지요. 하지만 작업을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디카로 찍은 이미지는 가장자리 부분에 왜곡으로 인해 이를 부드럽게 이어붙이기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Microsoft ICE는 이러한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해주며 놀라우리만치 깨끗한 합성실력(?)을 보여줍니다.
단순히 파일들을 선택해주기만하면 하나의 사진으로 이어붙여줍니다. 사용법도 간편하고 기능도 괜찮아 보이네요.
Microsoft Image Composite Editor
동영상으로 보기 : Microsoft ICE on youtube.com

Search Command

MS오피스 2007부터 등장한 리본 인터페이스는 MS에서는 인터페이스 혁명이라 불렀지만, 정작 사용자들은 혼란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혁신적인 것보다는 익숙한 것이 더 편한 법이지요. 그러다보니 이런 것 까지 등장하네요. 원하는 기능을 뚫어져라 쳐다보며 리본 인터페이스 내의 버튼을 찾기 보다는 원하는 명령을 입력하여 해당 기능을 호출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일종의 MS오피스의 확장이라 볼 수 있겠네요. 단, 명령어를 영어로 입력해야 하는지 한글로 번역된 명령을 찾아줄지는 의문입니다. (결국 리본인터페이스는 풀다운 방식의 메뉴를 보다 그래피컬하게 표현한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닌 듯 보입니다만, 그치고는 오피스 스위트가 너무 무거워지는 결과를 초래한 듯 합니다.)
Search Command – Microsoft Office Labs

Desktops

리눅스계열의 OS와 같이 바탕화면 작업 영역을 여러 개로 확장해주는 유틸리티입니다. 무려 64kb 밖에 하지 않는데, 이 기능을 왜 윈도에 아예 뺀채로 출시했는지는 조금 의문스럽습니다. 단지 회사가 게을렀던 것일까요, 아니면 이렇게 사용하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일까요?
Desktops 1.02 – Microsoft Technet
이상 10개의 프로그램은 그나마 쓸만하여 소개하였습니다. 원래 기사에서는 총 48개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중 일부는 윈도7에서 사용 가능한 것이거나, 프로그램으로 소개를 별도로 하기가 그래서 뺐더니 10개만 남네요;; 아무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하니 한 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ps. 기사 원문에는 오피스 호환성팩을 다루고 있습니다. 오피스 2007 호환성팩은 오피스 서비스팩3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2007에서 만든 문서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호환성팩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합니다. 서비스팩3 및 호환성팩은 언어가 다른 버전을 설치하는 경우 정상 동작하지 않으므로 꼭 한글판 서비스팩3 및 한글판 호환성팩을 설치하도록 하세요. 호환성팩은 오피스2003 서비스팩3 및 윈도 XP 서비스팩 1을 설치되어 있어야 설치 가능합니다.
오피스 2003 서비스팩3(SP3) 다운로드 (한글)
오피스 2007 호환성팩 다운로드 (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