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20091229 :: 네이버씨, 내 저작권 어쩔?

20091229 :: 네이버씨, 내 저작권 어쩔?

어제, 좀 어처구니 없는 경험을 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 블로그 리퍼러를 이리저리 살펴보다가 생긴 일입니다. 몇 번 말씀 드린 바 있지만 제 블로그의 초라하지만 그나마 꾸준한 방문자 유입은 일러스트레이터 관련하여 디자인 강좌에 대한 네이버 검색이 대부분입니다. 2006년부터 시작한 일러스트레이터로 패션 도식화 그리는 강좌에 대해 요즘도 몇 권의 책은 나와 있는 상태지만, 제가 게을러서 찾아보지 못해 그런지는 몰라도 온라인 상의 자료는 제 블로그가 몇 안되는 소스 중 한 곳입니다. (은근 자랑)
그런데 애석하게도 저는 제 글의 일부나 이미지가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로 펌질되어 보여지는 것이 너무나 싫습니다. 네이버가 싫다기보다는 몰지각하고 ‘상식없음’을 자랑으로 여기는 일부 못돼먹은 네이버 사용자들 때문이지요. 그래서 아예 네이버 도메인을 사용하는 곳에서 이미지를 링크하면 보여지지 않도록 설정도 해 두었더랬습니다.
그런데 그 리퍼러 중 (대부분이 네이버의 검색 결과 화면입니다.) 한 링크를 찍어 들어갔더니 어떤 패션 관련 카페더군요. 물론 해당 게시물에는 떡하니 제 그림이 걸려있었습니다. 그 카페의 인장과함께 말이죠.
사실 조금 열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펌질 정도는 네이버 사용자로서는 애교로 봐줄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레, 하단의 ‘신고’링크를 클릭했지요.
그런데 조금 의문스러운 점이 들었습니다. 네이버하면 외부에서 자신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 당한 사람을 홀대하기로, 그래서 상식 없기로 또 유명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간단하게 신고한 게시물이 과연 어떻게 처리될까 하는게 조금 신경이 쓰였습니다.
아무래도 신분 증명까지 요구하는 네이버의 지적 재산권 침해 ‘정식 버전’과는 좀 다르지 않을까 싶더군요.
그리하여, 네이버 고객센터에 아래와 같이 카페 글에서 바로 ‘신고’ 링크를 눌러 신고한 게시물의 경우에는 왜 신고자에게 일언 반구의 연락이 없는지 문의했습니다. 어떤 답변이 올지는 모르겠지만, 걍 씹히고 말면 제대로 열 뻗을 것 같기도 해서 일단 그 경과를 블로그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네이버에 보낸 문의 메일의 전문입니다. 이렇게 문의를 넣은 경우에는 문의가 접수되었다고 네이버 메일로 친절히 알려주더군요.

날씨도 완전 추운데 수고 많으십니다~

지난 번 계정 해킹 때 성의가 가득한 답변 받고서 기분 나빴던 게 눈녹듯 사라졌던 한 이용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 개인 블로그에서 (네이버가 아닌 외부 블로그입니다) 검색 리퍼러를 따라 왔다가, 왠지 느낌이 이상한 검색 결과가 있어서 봤더니 어떤 카페에서 떡하니 제가 만든 이미지에 자기네 인장을 붙여서 사용중이시더군요.

원작자가 개인이라 네이버 믿고서 까부는 느낌이라, 좀 많이 기분이 나빴습니다.\ 뭐 전 CCL 같은 것도 적용하지 않고 있고 (CCL이라도 원래의 저작물을 그런 식으로 변경하면 곤란하죠), 이 부분은 조금 죄송합니다만 – 강좌 등에 쓰이는 이미지는 원문을 복사하는 경우 리퍼러가 네이버이면 아예 안나도록 서버 설정도 해둔 상태입니다. – 네, 이 부분은 죄송스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워낙 사용자가 많다보니 그만큼 양심 없는 사람들도 많아서 말이지요 –

어쨌거나 저쨌거나 저도 한 사람의 네이버 사용자이고, 비록 제 콘텐트가 네이버의 울타리 내에 있는 것은 아니더라도 충분히 보호받을 권리는 있다고 생각해서… 신고를 하려했더니 좀 살벌하고 서식도 (분명 예전에 비해서는 매우 간소화되었습니다만!) 좀 어렵고 해서, 그냥 카페 글에 있는 신고 링크를 이용해서 신고를 해보았습니다.

해당 게시물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cafe.naver.com/fm041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6

원문은 이곳입니다.
http://52.192.73.192/wp/archives/360



그런데, 정식으로 신고를 한 경우에는 SMS로도 경과를 알려주시는 것 같던데, 글에 달린 신고 링크를 클릭하여 신고한 경우에는 제게 메일이나 쪽지로 신고가 접수되었다는 이야기가 없더군요.

그래서, 이번에는 다음의 내용으로 문의를 드리고자 합니다.

1. 카페 게시글에 달린 신고 링크를 통해 “지적 재산권 침해”로 신고하는 경우, 별도의 처리를 하시는지.
2. 이러한 신고는 카페 회원만 가능한 것인지.
3. 이러한 약식 신고에 대해서도 신고자에 대해 경과를 알려주실 의향 및 향후 계획은 없으신지.

바쁘실텐데, 글이 너무 장황해서 다시 한 번 죄송스럽다는 말씀 전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구요,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