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frame

20091122 :: 포토샵 – Cloud 필터로 Cloud 한 번 만들어 봅시다.

알집 때문에 올라간 혈압이나 누그러뜨려 보고자, 오랜만에 포토샵 관련 글 하나 써 볼까합니다. PPT 문서 표지 등의 아트웍을 만드느라 살짝 포토샵을 쓸 일이 생겼는데, 쓰는 김에 강좌로 만들고자 캡쳐했습니다. 사용환경은 우분투 9.10에서 WINE으로 포토샵 7.0을 실행했습니다. gnome 기본 캡쳐 기능을 사용하여 캡쳐했는데, 살짝 이미지가 흐리네요. 좀 선명한 화질로 캡쳐가 가능한 다른 프로그램이 있는지 혹시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loud 필터란?

Cloud 필터는 포토샵 4.x때에도 존재했던 것으로 기억하는 매우 고전적인 필터 중의 하나입니다. 다만, 필터 자체가 사진 이미지에 효과를 주기 위해 사용되는 건 아니라서 일반적인 포토샵 용도(?)에서는 그리 많이 쓰이지 않아요. 해당 필터는 전경색(Foreground Color)과 배경색(Background Color)을 적절히 조합하여 마치 구름이 낀 것 같은 불규칙한 문양을 화면에 만들어 줍니다. 기존 이미지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으며, 실행할 때마다 그 모양이 임의로 불규칙하게 바뀌기 때문에, 일종의 시각적인 난수 발생기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재밌는 것은 256×256 크기의 이미지에서 이 cloud 필터를 사용한 후, 이 이미지를 타일처럼 반복해서 이어 붙여 나가면 이음새가 없는 매끈한 벽지(?)를 만들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이 Cloud 필터로 구름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이 아주 간단한데 비해서 결과물의 퀄리티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유용한 팁이 되리라고 생각되네요.

구름을 만들어 봅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이미 포토샵의 아주 기본적인 기능은 다룰 줄 안다고 가정하고 진행합니다. 이점은 양해해 주세요.
먼저, 새 파일을 하나 만듭니다. 저야 좀 용도가 용도인지라 가로로 길쭉한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1024×360) 가뿐하게 640×480으로 새로 하나 만들면 되겠네요. 맨 처음에는 하얀 바탕의 백 그라운드 레이어가 여러분을 반깁니다. 먼저 전경색과 배경색을 ‘하늘색’과 ‘그보다 조금 더 어두운 하늘색’으로 선택한 다음 ‘그라디언트 툴(G)’을 사용하여, 바탕이 될 하늘에 색을 채웁니다. 뭐 계절이나 날씨에 따라서 하늘 색은 그야말로 형형색색 여러 색을 띌 수도 있지만, (장마철에 핑크빛 하늘을 보신 분 손?) 그래도 하늘은 하늘색이 제격이지요. 게다가 요즘은 날씨가 너무 우중충해서 푸른 하늘을 본 적도 꽤 된 듯 하네요.

새 레이어를 하나 만듭니다. 새로 만들어진 레이어는 흰 색으로 채워주시고, 레이어 팔레트 하단에 있는 ‘레이어 마스크’ 버튼을 눌러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해 줍니다. 레이어 마스크는 해당 레이어의 알파 채널을 이미지 형태로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입니다. 검은색은 투명, 흰색은 레이어가 100%다 보이게 됩니다.

레이어의 아이콘이 2개로 보이는데, 오른쪽이 마스크 레이어입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하여, 선택한 채로 Filter > Render > Cloud 를 실행해 줍니다. 그럼 cloud 필터가 마스크레이어에 적용되여, 흰 레이어가 구름 모양으로 비치게 됩니다. 이 쯤에 작업 중인 이미지를 보면 뭔가 희끗희끗한 구름이 생길 듯 한 모양이 되지요.
만약 구름의 구도가 그리 마음에 들지 않으면 Ctrl+F를 눌러서 레이어 마스크의 Cloud를 새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구도로 구름의 초안(?)이 생성되면, 해당 레이어를 하나 복제하여 하나 더 만들어 줍니다.

이번에는 이미 Cloud가 적용된 위쪽 레이어의 마스크를 선택하고 필터를 한 번 더 걸어줍니다. 필터는 Cloud가 아니라 Filter > Render > Cloud Different 입니다. 해당 필터는 cloud 를 픽셀값이 변하는 경계 위주로 만들어주게 됩니다. 그래서 약간 번개와 같은 이미지를 생성할 때도 많이 쓰게 되지요. 아무튼 이렇게 Cloud Different를 해 주었으면, 이번에는 이 마스크에 음영의 강도를 변화시키겠습니다.
Image > Adjust > Brightness & Contrast… 를 선택합니다. (이와 같은 변형은 Levels…를 통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Contrast 값만 땡겨서 높여줍니다. 이는 딱 고정된 값이 없고 구름의 형태나 뭉친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Preview 옵션에 체크하고 화면에서 변화하는 이미지의 모양을 잘 보고 적당한 선까지 늘려줍니다.
이제, 좀 그럴싸한 구름의 모양이 생겼네요. 이제 마지막으로 레이어를 한 번 더 복제해서, Cloud 필터를 한 번 줍니다. 그럼 좀 더 뿌연 안개가 추가되어서 구름 속에 있는 기분이 들겁니다.
이래 저래 몇 가지 효과를 좀 더 주고 완성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바깥공기가 괜히 상쾌하게 느껴질 거 같은 기분이 듭니다. 이거 빨래라도 널고 와야겠는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