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20090819 :: 구글 크롬 북마크 동기화 지원!

20090819 :: 구글 크롬 북마크 동기화 지원!

기다리고 기다려온 기능, 북마크 동기화

구글 크롬의 개발자 채널에서 구글 크롬 4.0.201.1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구글 크롬 채널 변경도구를 사용하여 업데이트 채널을 개발자 채널[dev channel]로 설정한 경우에만 업데이트 됩니다.) 이번 버전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기다려온 바로 그 기능, 북마크 동기화가 지원됩니다.
먼저 업데이트를 받기 위해 업데이트 채널을 개발자 채널로 바꿔보겠습니다. 위의 링크에서 구글 크롬 채널 변경 도구를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표시됩니다.

이 곳에서 채널을 Dev 로 설정하고 Upd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구글 크롬 정보 확인 창에서 구글 크롬의 새 업데이트 버전이 있다는 걸 알려줍니다. 냉큼 업데이트하도록 합니다.
이제, 북마크 동기화 기능을 활성화할 차례입니다.
실행옵션에서 ‘–enable-sync’를 주고 시작하면, 도구 메뉴에 ‘Sync My Bookmarks’ 항목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행 옵션을 추가하는 법을 살짝 살펴보도록 하지요. 구글 크롬의 시작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바로가기 속성창이 나타납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빨간 네모 부분, 즉 크롬 실행 파일 바로 뒷부분에 –enable-sync 라고 더 입력해 줍니다. 전체 명령은 다음과 같게 되지요.

“C:\Document And Settings….\chrome.exe” –enable-sync

이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다시 크롬을 실행시켜서 확인해 보면..

‘Sync my bookmarks…’라는 항목이 생깁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 달라는 요청이 나타납니다. 로그인을 하면 잠시 후 해당 팝업이 닫힙니다. 그런데,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을 보니, 구글 툴바에서 저장할 수 있는 북마크와는 별개로 관리가 되는 듯 합니다. 위의 저 그림을 다시 잘 살펴보시면 어디에 저장이 되는지 알 수 있겠죠? 네, 구글 문서 도구의 폴더 구조를 사용하여 저장이 되는 듯 합니다.

구글 크롬을 사용하면서 파이어폭스의 확장 기능 중 가장 부러웠던 것이 마우스 제스쳐가 아닌 북마크 동기화였는데, 의외로 빨리 (그간 신경을 끊고 살아서 인지) 해당 기능이 반영되었군요. 음 뿌듯하고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