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20090606 :: 구글 크롬 3 베타 출시

20090606 :: 구글 크롬 3 베타 출시

조금은 뒷북인 듯도 하지만 구글 크롬3의 베타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버전 넘버가 2에서 3으로 바뀌는 메이저 버전업입니다만, 다양하고 큰 기능의 추가는 보이지 않는 듯 합니다. 구글 크롬 자체가 지극히 기본적인 기능 위주의 ‘집중형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버전2로 넘어올 때에도 북마크 관리 등의 기능 추가 외에는 겉으로 드러나는 큰 차이는 느끼지 못했더랬습니다. 게다가 북마크 관리 기능은 이미 다른 브라우저들은 제공하고 있었으니 그다지 새로운 기능도 아니었지요. 물론 크롬이 ‘집중형 브라우저’라는 말 자체도 조금은 어폐가 있어보입니다. 크롬을 주 브라우저로 쓰는 저로서는 아주 세심하게 디자인된 여러 요소들에 깜짝 깜짝 놀란곤 하지요. 예전에도 고백한 바 있듯이 마우스 제스쳐가 없어도 이제 아무런 불편이 없군요. (;;;)
어쨌거나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크롬의 버전 넘버는 2니 3이니 하는 이름에 붙는 버전 넘버 보다는 Google Chrome 2.0.172.28과 같이 뒤에 붙는 빌드 넘버에 더 큰 의미가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저 빌드 넘버는 메이저 버전이 바뀌어도 계속 연속성이 유지된다는데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번 베타 버전에서는 버전 넘버를 3으로 바꾸기는 했지만 변경점 자체로는 거의 모두가 버그 픽스입니다. 그 외에는 일부 UI 수정이 있고 웹킷 엔진, V8 스크립트 엔진 및 기어스 엔진이 모두 업데이트 되었더군요.
저도 언젠가부터는 ‘부지런한 베타병’을 극복해서인지, 그리고 웹 기반 서비스를 업무에 도입해서 쓰고 있는지라 아무래도 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를 베타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조금씩은 꺼려지더군요. (뭐 그래서 지금 이 글은 오페라 10 베타를 써서 작성하고 있지만 말입니다. ) 조금 시간적인 여유가 생기면 다른 컴퓨터에 베타 버전을 설치해보아야겠습니다.  렌더링 엔진이나 스크립트 엔진도 메이저 업데이트가 아니어서 얼마나 확 달라졌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자체적으로 리뷰하거나, 다른 정보가 입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은 구글 크롬 3 베타의 새 릴리즈가 나올 때 마다 계속 수정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