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frame

20090525 :: Pidgin으로 갈아타기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 버리기

보통 사무실에서는 노트북과 데스크톱을 번갈아 사용하면서 어느 한 쪽에 집중하다보면 메신저가 다른 쪽에서 깜빡이는 걸 확인할 수가 없기 때문에 메신저를 잘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인간 관계에서도 좀 친하다 싶은 사람들은 주로 컴퓨터와는 그리 친하지 않은 사람들이라 메신저로 이야기할 뭔가도 없긴하구요. 그래도 중간 중간에 필요한 일이 많아서 보통은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는 꼭 켜 놓고 다니기는 합니다. (회사 분들이 모두 이걸 쓰다 보니…) 그러던 중에 사무실 데스크톱에서 pidgin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주로 외근이 많고 주요 작업은 거의 노트북으로 하면서 이미지 작업이나 데이터 백업 보관 같은 것만 데스크톱으로 사용하다보니 가능한 결과입니다만, 사무실 데스크톱을 우분투로 씁니다. 가끔 은행 업무를 봐야하거나 vpn 연결을 해야하는 경우에만 윈도우를 듀얼 부팅으로 사용하고 있지요. (그런데 9.04 버전에서는 compiz를 켜 놓으면 vnc로 접속했을 때 화면이 움직이지 않아서 여간 불편한게 아니군요.)  어쨌든 우분투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pidgin을 사용하여 대화를 주거니 받거니 했습니다. 그런데 pidgin은 win32 버전도 나와 있다는 생각에 미치자, 안그래도 쓸데없이 무겁기만하고 게다가 요즘은 더 무거운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라고 자꾸만 졸라대는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를 버리기로 했습니다. 메신저를 갈아탄다는게 참 쉽지 않은 일이긴 합니다만, 어차피 대화 상대들이 모여사는 MSN과 100% 호환이 되니 어려울 것이 없다고 판단되더군요.

pidgin으로 교체!

그래서 넵다 설치해버렸습니다.
그리고 조금 알아보니 네이트온 용 플러그인 만 설치하면 네이트온 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pidgin nateon 홈페이지에서 해당 플러그인을 다운 받을 수 있는데요, 다운로드 항목으로 된 페이지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대신에 피진-네이트온 포럼으로 이동하면 해당 플러그인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저 압축 파일을 설치폴더에 풀어 놓기만 하면 됩니다.

멋진 다중 계정 메신저

그리고 기본적으로 구글 토크도 지원을 하니 제가 쓰는 모든 메신저 게정을 단 하나의 메신저에서 통합 사용하게 된다는 것. 이 기분이 왠지 묘해집니다. 물론 네이트 온 미니대화의 투명창을 이용한 몰래 채팅 기능 같은 건 사용할 수 없긴 합니다만, 저는 업무 시간에는 철저히 업무만 할 뿐, 개인적인 메신저질을 결코 하지 않습니다. (사장님, 저 정말 열심히 일합니다.) 예전에 pidgin이 GAIM 이었던 시절에는 네이트온 외에는 사용하는 메신저가 없었으므로 (그 때 MSN은 학교 친구들이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어서) 저런 걸 무겁게 왜 쓰나 싶었는데, MSN을 쓰고 나서 써 보니 왠지 감동입니다.아무튼 오픈 소스 프로젝트임에도 놀라운 확장성과 편리함(그리고 깔끔함!)까지… MSN을 최신 버전으로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를 생각하신다면 그냥 pidgin 쓰시라고 강력히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덧붙여서

구글 토크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구글 메일 계정과는 별도로 구글 토크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gmail 내부에서 사용하는 chat은 구글 토크 계정이 없어도 사용 가능합니다만, pidgin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에서 구글 토크를 사용하려면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관련 링크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