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frame

20080106 :: HD급 화질로 녹화하기

IPTV를 고화질로 녹화하기

HDTV를 지원하는 TV 카드는 이미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가격도 6~7만원 선에서 거의 구할 수 있겠더군요. 얼마전에 회사에서 작은 미션을 하나 부여받았는데, 그것은 ‘IPTV’를 고화질로 캡쳐할 수 있는 방안을 ‘빨리’ 찾으라는 것이었습니다. IPTV나 디지털 케이블은 아시다시피 전용 셋톱박스(이하STB)를 통해서 스크램블된 영상을 디코딩하여 TV로 이어받게 됩니다. 이 때 STB-TV간의 연결을 콤포지트 단자로 연결하게 되면 그리 좋은 화질을 볼 수 없습니다. 이는 S-Video 단자를 통한다 한들 그리 영상의 화질이 개선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콤포넌트 단자를 사용하면 차이가 확연히 보일 정도로 깨끗한 화질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컴포넌트 단자로 전송된 정보는 화상의 열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STB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HDMI 단자를 지원하는 경우에는 매우 좋은 화질로 볼 수 있지요. (HDMI는 1080해상도까지 지원합니다)
어쨌든 시연 동영상을 캡쳐해야하고, 컴포넌트로 연결한 수준 이상의 화질의 영상이 필요했던 관계로 TV카드를 골라봤지만 딱히 믿음이 가는 녀석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아래와 같은 글을 검색하다 발견하고 급 좌절.

 
결론 : HD PVR 녹화장비는 국내 업체가 공급하는 녀석이 있습니다. 구글링 끝에 발견하고 답을 드렸지요. 휴 다행.
 
* 화면 해상도를 이야기할 때 720i 이니 1080i, 1080p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여기서 숫자값은 정지화상의 수직방향 화면 해상도를 말합니다. 즉 1080i나 1080p의 경우에는1920*1080 의 화면 크기를 가집니다. 그리고 i는 interlaced의 약자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i가 붙은 화면은 1초에 30프레임을 표시하고 p가 붙은 경우에는 1초에 60프레임을 표시합니다. (초당 60프레임이면 대단합니다. 형광등이 깜빡이는 수준으로 화면 프레임을 전환한다는 소리거든요.) 그리고 현재까지 IPTV STB중에서는 p모드의 화면을 제공하는 건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1080i가 HDMI로 지원되는 최대 해상도이지요.
** 콤포지트와 콤포넌트 연결 : 콤포지트는 통상 노란색/흰색/빨간색 선으로 연결됩니다. 노란선으로는 영상신호가, 나머지 두 선으로는 음향 정보가 전송됩니다. 컴포지트 영상은 R/G/B 값을 기본으로 영상을 하나의 단자로 전송합니다. 이에 반해 컴포넌트 연결은 파란색 신호와 노란색 신호를 나누고 영상의 레벨 정보를 나눠서 각 값를 빨간색, 파란색, 녹색의 선으로 전송합니다. (음향은 어디로 전송하는지 기억이 잘 안나네요) 꼭 맞는다고는 할 수 없지만 영상만을 봤을 때 콤포지트는 RGB모드, 컴포넌트는 Lab모드로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다만, 이렇게 전송받은 영상을 기기 내에서 다시 색 합성 하는 과정에서 색의 열화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실제로 연결해보면 콤포지트보다는 컴포넌트가 월등히 깨끗하고 선명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