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frame

20071228 :: 토이의 여섯번째 앨범과 지난 기억들

결코 평범하다고는 할 수 없고 그렇다고 특별히 ‘고감도’인 것도 아닌 귀와 음악적 취향을 가진 것도 아니지만, 대중 음악에 있어서 만큼은 아주 어릴 적부터 남다른 취향을 가졌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비교적 나이에 비해서는 조숙한 음악적취향이었다고 해야할지도 모르겠는데, 아무튼 중학교를 다니기 시작하면서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를 부모님 몰래 사서 테잎을 조금씩 사서 듣기 시작했지요 (왜 몰래 사서 숨기고 다녔는지는 지금도 사실은 납득하기 힘든 행동이긴 합니다만.)
제  돈으로 직접 테잎을 샀던 첫 번째 음반은 92년 그러니까 중학교 1학년때의’공일오비 3집’이었습니다. 물론 어디선가 줏어온 2집의 빽판 테잎(말 그대로 길에서 줏어왔었다)이 다 늘어날 때까지 들었던 터였고 이 들의 세 번째 앨범 역시 늘어나고 또 늘어나고 잃어버리기도 해서 서너번은 다시 사서 듣고 또 들었더랬습니다. 물론 지금이야 라디오에서 듣기 아주 아주 힘든 노래들이지만, 그래도 우연히 어디선가 흘러나온다면 거의 두음 세음 정도만 들어도 어떤 노래인지 알아차릴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 정도니까요.
그 때는 대략 대한민국 전체가 혜성처럼 나타난 서태지라는 신인의 새로운 음악 스타일에 열광하고 몸부림치던 시절이지만 음반 제작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라든지 남들이 하지 않았던 것에 대한 새로운 시도만큼은 오히려 서태지의 ‘실험적’이라는 이미지보다도 우선하는 것들이었고, 결국 그것은 나로 하여금 서태지라는 존재를 상대적으로 작게 인식시키게도 하였지요.(물론 이들에 대한 표절 의혹 같은 건 일단 좀 차치하고서 말이지요)
어쨌든 한창 음악을 쭈욱쭈욱 들이마시며 무럭무럭 커가던 시절에 이미 ‘주류’가 아닌 것들에 대한 관심을 키워왔었고, 더군다나 당시에 레코드샵을 하셨던 외삼촌의 서포트아닌 서포트(?)가 있었기에 토이라는 음악가를 일찌감치 알아차리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지요.
그러던 중 만났던 토이 2집(1996)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곡 하나하나의 모양새도 참 좋았지만 ‘김연우’라는 거물 신인의 등장과 2집 발매 시점에서 유희열은 그 만의 음악 스타일을 정립해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생각이 (당시에는 아니고 그 이후에 한 생각이지만) 들었지요. 아무튼, 2집에서의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이 나름 대박을 터뜨렸고, 당연한 수순이지만 토이는 순식간에 여고생 오빠부대를 연병장에 사열종대로 두 바퀴씩 모집하기에 이르게 됩니다. 또한 라디오DJ를 맡으면서 어떤 철옹성 같은 수준의 제국을 건설하기도 하지요.
어쨌거나 이런 유희열의 대단한 재능을 나만큼 빨리 알아본 이가 있었으니, 앞서 이야기했던 공일오비의 정석원이었습니다. 오죽했으면 정석원은 사실상 공일오비 마지막 앨범(최근에 나온 앨범은 부디 공일오비 앨범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싶어요)의 부클릿에서 “가요계의 법이 될 것이다”라고 호언하기까지 했었고, 그러한 그의 예상이 현실로 이루어지기에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죠.
공일오비의 여섯번째 앨범은 실은 당시로서는 왠만한 영화 한 편을 만들고 남았을 5억이라는 거금을 들여 제작한 뮤직비디오로 반짝 관심을 끌긴 했지만, 그리 인기있는 음악이 되지 못했습니다. 물론 그도 그럴것이 파격을 좋아하는 그들이었지만 기존 팬들이 배신감을 느낄만큼 이전의 음악적 노선과는 완전히 다른 사운드로 끝에서 끝까지 채워버렸으니까요. 물론 공일오비 6집인 ‘The Sixth Sense’는 사실 대단히 놀라운 물건이었습니다.기존의 가요 앨범에서는 들을 수 없었던 사운드가  가득했었지요. 사실 공일오비는 앨범 속지에 자신들이 작업했던 방식이나 기법, 악기, 컴퓨터, 장비 등에 관한 이야기를 잔뜩 늘어놓고는 했는데,그 앨범에는 그런 이야기가 없었어요. 하지만 지금도 ‘마르스의 후예들’과 같은 곡의 사운드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이 들긴 합니다. (그러고보니 부활의 ‘희야’의 전주 시작 부분의 종소리가 기타 소리라는 이야기가 있던데 이 소문의  진상을 아시는 분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아무튼 시대를 너무 앞서 나간 공일오비의 6집과 비슷한 시기에 나왔던 넥스트의 4집 역시 만화주제곡+너무 전위적인 느낌+최첨단 녹음 기술의 환상의 조합으로 라디오/공중파에서 밀려나게 됩니다. 공중파에 실리기에는 너무 무거웠던 것이지요. 하지만  ‘Lazenca Save Us’ (saves인가요?)가 노래방에도 종종 있는걸 목격했으니 넥스트의 팬들은 대단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이런 무거운 노래들로 방송가에서 멀어진 틈을타 보다 말랑말랑한 댄스곡을 들고 나온 온갖 서태지 아류(활동 좀 하다가 잠적하는 패턴만을 닮은)들이 대중 가요계를 접수하다시피 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 몇 년의 시간은 어땠는지 모르겠습니다. 정확히 기억이 잘 안나네요. 고등학교 때까지 어마어마하게 많은 앨범을 샀었지만 대학 졸업 이후, 군입대 전까지는 거의 앨범을 사지 않아서 ‘Monocrom’이라든가 ‘Red+ 2집’ 뭐 이런 앨범 몇 개만을 겨우 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그 시절에는 동생이 어마어마한 앨범을 사모으기 시작했는데,  동생은 어느정도 ‘여고생 감성’에 특화된 취향을 가졌더랬습니다. 굉장히 토이틱한 음악적 성향을 다지기 시작한 동생은 이후 10년간 토이의 열성팬이 되었습니다. 아마 토이남(과는 다소 거리가 먼 외모지만)의 프로토 타입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군요.
저는 군대에 있을 때 주위 고참들의 영향을 또 받아들이기 시작해서 ‘잡식성’이라기보다는 ‘변덕성’의취향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주위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악이 너무나 극과 극에 있었기 때문에 ‘Cradle of Filth’에서 시작해서 안토니오 까를로스 조빔(조빔햏자), 우타다 히카루 등등등…
어쨌든 2001년이 되어 토이의 다섯번째 앨범이 ‘Fermata’가 세상에 나오게 되었고,이 때부터 저는 토이라는 뮤지션에 대해 실망하기 시작합니다. 굉장히 신경쓴 자켓 디자인이나 간지나는 사진들에 비해서 앨범 전체의 완성도가 조금 실망스러웠거든요. 물론 각각의 노래들은 상당히 멋진 곡들이 있지요. ‘언젠가 우리 다시 만나면’ 같은 것들 말입니다. 아무튼 토이의 다섯번째 앨범은 좀 잘나가는 가수들을 객원으로 참가시켜서 종합 선물 셋트같은 느낌에서 더 나아가지는 못했다고 봅니다. 풀어볼땐 뭔가 휘황찬란한 느낌이지만 몇일 지나면 커다란 박스만 남아버리는 그런 것 말이지요. (물론 같은 해에 정석원씨가 들고 돌아온 ‘이가희 1집’은 MGR이라는 멋진 뮤지션을 부각시켜 주었다는것말고는 아무런 결실을 보지 못하고 그대로 망하고 맙니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토이의 5집은 뭐 두말할 나위없이 상업적인 성공을 했었고, 이후에도 유희열은 ‘최고급 작곡가’로 명성을 날립니다. 그리고 거의 6년만에 새로운 앨범을 들고 돌아왔더군요. 얼마전 ‘루시드폴’ 공연에서 ‘뜨거운 안녕’의 보컬 이지형씨가 나와서 알았습니다. 그리고 오늘에야 토이의 새 앨범을 정주행으로 다 들어보았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결국 이럴 줄 알았다’라는 것입니다. 6년동안 갈고 닦았(는지 아닌지는 모르지만)을 앨범치고는 많이 실망스러운 느낌입니다. 혹자는 또 이렇게 말할지도 모르지요. “우리 혈님하는 이제 최고의 경지라서 더 오를데가 없어요”라고 말이죠. 물론 팬들은 (저도 팬은 팬입니다만) 너무나 반가운 새 앨범 소식에 콧잔등이 시릴정도의 감흥을 받으셨을런지는 몰라도, 6년만에 들고 나온 앨범이 또 다시 ‘종합선물세트’라는 점은 조금의 배신감을 동반한 실망감을 안겨줍니다.
뭐, 하지만 워낙에 기본은 하는 분이니 이 겨울에 따뜻한 코코아와 함께 할 음악에 손색이 없다는 점은 인정하겠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깔끔하지 못하고 군더더기가 많이 붙었다는 느낌(뜨거운 안녕)은 영 찝찝한 느낌이 듭니다. 아마 그라면 보다 깔끔한 모양새로 빼낼 수도 있었을 거란 생각이 자꾸만 든다는 말이지요.(루시드폴 3집을 자꾸 듣다 들어서 더욱 그런 느낌이 강하게 들수도 있습니다만…) 그래도 이지형씨는 정말 노래를 잘하긴 합니다. 토이 앨범에서는 약간 김형중씨랑 비슷한 느낌의 음색으로 표현이 되었는데, 내년이른 봄 쯤이면 앨범이 나올지도 모른다고 하니 조금 기다려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더군요.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