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장은 너무 심심해요
간단한 텍스트 문서를 편집하는데 메모장은 사실 훌륭한 프로그램이긴 합니다. 하지만 Ctrl+S를 누르는 것만으로는 바로 디스크에 텍스트 내용을 저장할 수 없고 (Alt > F > S를 순서대로 눌러주면 저장이 됩니다만 이게 의외로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결정적으로 한글로 된 문서를 작성하는 중에 치명적인 실수로 입력 내용을 날려버렸다면 Ctrl+Z로 되돌리기가 안되는 버그를 담고 있어서 많은 사용자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메모장으로 텍스트 문서를 열면 줄 간격이 너무 촘촘하여 눈이 아팠던 관계로 어느 순간부터 메모장을 대체할 프로그램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워낙 간단한 프로그램일테니 오픈 소스로 많이 나와있을 거란 생각에 찾아본게 notepad++ 였습니다. 물론 메모장만을 대체하는 notepad2라는 멋진 프로그램도 있습니다만, notepad++를 먼저 설치해보았던 관계로 (사실 설치라기보다는 실행이겠지요. notepad++는 설치패키지를 제공합니다만 무설치 실행버전도 함께 제공합니다) notepad++를 사용하게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이 프로그램에 푹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Notepad++
어지간한 텍스트 편집기가 제공하는 기능은 거의 다 제공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여러 개의 문서를 동시에 편집한다거나, 하나의 문서를 두개의 분할창에서 편집하거나 비교하는 것. HTML이나 CSS 뿐만아니라 PHP, ASP 등등의 예약어를 다른 색으로 표시하고, 자동완성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그 사이를 접었다 폈다 하며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며 찾기/바꾸기의 경우에는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여 엄청난 텍스트 노가다를 손쉽게 해결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지금 보고 계시는 wireframe의 테마도 notepad++로 제작’중’입니다.
스크린샷
홈페이지
제작자 홈페이지 : http://notepad-plus.sourceforge.net
다운로드 :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95717&package_id=102072
재밌는 것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notepad++는 오픈소스로 만들어지는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만, 이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방법이 조금 특이합니다. 음 ‘thong’이라고 보통 이야기하는 끈팬티를 판매하여 그 수익금으로 지원을 받는다는 군요.
이건 제작자의 농담이 아니라 실제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음..진짜 농담이 아니군요.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면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분할창 사용하기
유재성님이 댓글로 질문해주신 부분입니다. 내용이 얼마되지 않아 별도의 포스팅을 올리기보다는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Notepad++에서는 여러개의 파일을 동시에 열어서 편집할 수도 있고 창분할을 통해 하나의 파일을 두개의 창에서 확인하거나 두 개의 다른 파일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창분할은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각각의 문서 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분할창으로 이동” 혹은 “분할 창으로 복제” 항목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재성님이 질문하신대로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하면서 편집하시려면 우선 두 개의 파일을 열어서 하나의 탭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고, “분할 창으로 이동”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창분할이 이루어지면서 두 개의 문서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