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frame

네이버 블로그 xml-rpc 클라이언트 만들기 – 3

조금 더 깔끔하게 정리한 MetaWebLog API의 전체 소스.
struct 형태로 내려받는 반환값은 포스트와 관계된 내용과 카테고리와 관련된 것들인데, 카테고리는 사실 상 카테고리 제목만 가지고 있으면 되고, 포스트와 관련한 내용은 포스트 클래스로 바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최종적으로 불러왔거나 발행한 포스트는 내부적으로 그 ID를 기억하여 사용이 쉽도록 했다.
이전 글에서도 잠깐 소개했지만, Post 클래스에서 팩토리 메소드를 구현하기 위해 @staticmethod 데코레이터를 활용. (까먹을까봐 계속 써 둠)

사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1. 위 파일을 임포트해서 Weblog의 객체를 생성한다. 생성시 파라미터에는 네이버아이디, api암호, api주소가 있다.
  2. wrapper가 성공적으로 생성되면 자동으로 블로그의 카테고리 정보를 가져온다. 카테고리들은 weblog.categories에 리스트로 저장된다.
  3. 최근글의 데이터는 weblog.getRecentPosts(10)와 같이 불러올 수 있다. 10개의 최신 글 데이터를 불러온다.
  4. 불러온 데이터를 Post.postFromStructs()에 전달해주면 글의 각 요소내용을 담고 있는 Post 객체로 돌려받을 수 있다. (배열이든 단일 객체든 상관없이, 집어넣을 때 형태대로 반환해준다.)
  5. 기존 글을 불러와서 편집하기에 용이하도록 가능하면 Post 객체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처리하도록 했다.
  6. 태그와 카테고리는 ‘배열’의 형태를 사용하도록 했는데, 실제 네이버는 복수 카테고리를 지원하지 않는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