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일러스트레이터로 패션 도식화 그리기 – 03 : 티셔츠 (하)

일러스트레이터로 패션 도식화 그리기 – 03 : 티셔츠 (하)

지난 시간에 우리는  기본적인 티셔츠의 형태를 구성하기 위해 패스를 만들고 조작하는 방법을 살펴보면서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적인 조작방법과 Stroke 팔레트의 사용법, Reflect 툴의 사용법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기본적인 긴팔 티셔츠의 앞면의 형태를 대략적으로 완성해보았는데, 이번 글에서는 만들어놓은 앞면의 형태로부터 뒷면을 만들고 레이아웃을 정리하는 과정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지난 시간에 reflect(O)를 사용해 반쪽짜리 그림을 복사하여 온전한 그림을 만드는 부분까지 설명을 했습니다. 지난 강좌를 열심히 따라해보았다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저 부분으로 도식화는 ‘거의’ 완성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만, 원래 도식화는 앞/뒤가 한쌍이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하여, 이번에는 뒷면을 좀 만들어볼까 합니다.음… 그것도 약간 스마트하게요.

패스의 순서, z-index


먼저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큰 차이점 중의 하나인데요, 일러스트레이터의 패스는 각각이 레이어 속에서 ‘높이’ (z-index) 값을 가집니다. 다시 말해 포토샵의 레이어와 같이 일러스트레이터도 레이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 보이고 싶은 레이어를 위로 가져올 수도 있고, 반대로 바닥쪽에 깔고 싶은 레이어를 아래로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레이어간의 상하 이동 이외에도 같은 레이어 아래에서도 패스들은 각각의 높이값을 가지고 차곡 차곡 쌓여갑니다. 일반적으로 패스는 그리는 순서대로 아래에서 위로 차곡 차곡 쌓여가게 됩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레이어를 복사하지 않고 하나의 레이어에서 모든 작업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물론 레이어 자체를 복사해서 뒷면을 따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Group의 개념을 좀 설명해보려고 일부러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또한 일러스트레이터 CS2부터는 그룹으로 묶인 오브젝트들을 더블클릭하는 것만으로도 따로 그룹을 풀지 않고서도 그룹 내의 패스들을 수정하고 순서를 바꾸는 등의 작업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뒷면을 만들기 전에 해야할 작업이 하나 있습니다. 통상 도식화는 앞, 뒤를 그린 다음 별도의 그림으로 위치시키지 않고 약간 포개 놓습니다.
우리는 앞선 작업에서 색을 채우지 않는 패스로만 그림을 그렸기 때문에 포개 놓는다면 뒷면이 전부 비쳐보이게 됩니다. 이부분을 가려줄 녀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1. 이미 그려진 앞면의 패스 중 최외곽선에 해당하는 패스를 복사하여
  2. 원래위치 그대로에 복사한 후, 여기에 흰색으로 내부를 칠한 후
  3. 흰색 가림판이 된 해당 패스를 다시 맨 아래로 내린다.

이렇게 하면 앞면에 그려진 모든 선은 하나도 가리지 않은채로 아래쪽에 그려진 선을 가릴 수 있게 됩니다.

가장 두껍게 그려진 외곽선 패스 두개를 선택합니다. 하나를 선택하고 나머지 하나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면 함께 선택이 됩니다.Ctrl+C를 눌러 두 패스를 복사합니다. 그런 다음 Ctrl+F를 누릅니다. Ctrl+FPaste front... 기능입니다. 방금 복사한 패스를 정확히 같은 위치에, ‘올려 놓게’ 됩니다. 그런다음 Shift+X를 누릅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방금 복사한 외곽선 패스 전체가 까맣게 변하게 됩니다. 이 새까만 녀석의 면 색(Fill color)을 컬러팔레트에서 흰색으로 지정해줍니다. (설마 흰색으로 지정하는 방법을 모르시는건 아니겠죠?)

흰색으로 칠을하면 당연히 아무것도 안 보이는 상태가 됩니다. (사실 외곽선 오브젝트가 밖으로 살짝 비쳐보이긴 할 겁니다.) 이 흰색 오브젝트는 바닥에 깔려서 밑에 오게 될 뒷면 그림이 비치지 않는 역할을 하는 것이 되므로 맨 아래로 보내겠습니다. 이 때는 Ctrl+Shift+[를 눌러줍니다. 그럼 처음의 그림과 같은 모양이 되지만 속이 하얗게 채워진 방어막을 하나 깔고 있는 형상이 됩니다.
이제 전체를 선택해서 Ctrl+G를 눌러 그룹으로 묶어줍니다. 이렇게해서 앞면의 모든 선과 맨 아래에 앞면의 외곽선 모양과 똑같은 흰색 면이 하나의 그룹으로 묶였습니다. 앞선 분량에서 그렇게 복잡하게 가위로 패스를 오리고 붙이고 난리 부르스를 추었던 이유가 이걸 쉽게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물론 해당 패스를 복사하지 않고 선의 내부를 흰색으로 채워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색을 채움으로 인해 원래 선의 굵기가 잠식 당할 수도 있거니와, 추가적인 작업시에 굉장히 거슬리는 경우가 생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조금 편하므로) 그렇게 하시겠다면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복습 – 제자리 붙이기와 패스 순서 바꾸기

매우 중요한 기능이니까, 한 번 더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복사/붙여넣기 =  ctrl+C /ctrl+V로 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복사한 제자리에 다시 원래 패스를 그대로 얹어두는 동작이 매우 중요합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루겠지만, 클리핑 마스크를 만드는 등의 테크닉에 많이 활용됩니다.  이는 Ctrl+F 이며 꼭꼭 외워두도록 합니다.
그리고 ctrl + [/] 는 패스의 순서를 앞/뒤로 한 칸씩 옮깁니다. 기본적으로 패스는 그려진 순서대로 위로 쌓입니다. 그 순서를 바꾸는 기능입니다. 레이어 팔레트에서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위치를 옮길 수 있지만, 단축키는 외워둘만한 가치가 있으니 소개합니다.
방금 눌렀던 Ctrl+Shift+[ 키는 선택한 오브젝트를 맨 아래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반대로 Ctrl+Shift+]를 누른다면 선택한 오브젝트가 현재 레이어 상에서 가장 위쪽으로 올라오게 되겠지요. 한칸만 올리고 내릴 때는 Ctrl+[, Ctrl+]을 사용합니다. 사실 센스가 조금 있으신 분이라면 직관적으로 요렇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셨을 거예요.

그룹의 개념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일러스트레이터는 같은 레이어 상의 선, 면과 같은 객체들이 레이어에 소속이 되어 있기는 하지만 각각의 패스가 모두 id를 가지고 있는 개별 구성원인 셈입니다. 반대로 포토샵에서의 레이어는 그야말로 투명셀로판지와 똑같은 개념으로 같은 레이어 상에 그려진 모든 픽셀은 레이어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됩니다. 따라서 레이어를 추가적으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순서를 섞어서 다른 분위기의 그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았던 팔레트 툴의 스크린샷만 보아도 얼마나 많은 패스가 있을까요? 31개의 패스를 이미 그린 셈입니다. 이것을 팔레트툴 상에서 깔끔하게 Group1로 묶어버렸군요. 이제 앞면 그룹을 선택해서 오른쪽으로 조금 옮겨 사본을 하나 만듭니다. 지난 시간에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Alt 키를 눌러주면 쉽게 복사가 됩니다. 사본은 새로 그려졌으니 앞면의 위로 올라오겠지요? 이걸 사본을 앞면으로 써도 좋고, 뒷면으로 만들고 싶다면 (즉, 밑으로 내록 싶다면) Ctrl+Shift+[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만들어진 복사본을 그룹을 풀거나 (Shift+Ctrl+G) 아니면 그룹을 더블 클릭하여 그룹 개체 편집모드로 진입하여 목선을 고쳐그리고, 어깨선을 지우는 것만 하면 뒷면을 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왼쪽에 있는 ‘앞판’은 지금 뒷판을 수정하는데 있어서 별 다른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걸리적 거리는 걸 지워버릴 수도 없으니 잠깐 안보이는대로 숨겨 놓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Ctrl+2가 객체를 잠그는 기능을 한다고 했는데, Ctrl+3은 화면에서 숨겨버리는 기능을 합니다. 앞판을 한번 숨겨보겠습니다. 앞판을 선택하고 Ctrl+3을 누릅니다. 그럼 숨겨진 객체를 다시 보이게 하는 건 어떤 키를 눌러야할까요? 센스쟁이라면 답을 알겁니다. 뭐 여러분의 센스를 무시해서 그런 건 아니지만 Ctrl+Alt+3을 누르면 아까 숨겼던 앞판이 보일 거라고 귀띔해드릴게요.
앞판을 숨겼으면 홀가분한 마음으로 뒷판을 수정해보겠습니다. 뒷판의 그룹을 너저분하게 푸는 것을 지양하고 그저 더블클릭만 한 번 해보겠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그룹의 주위에 테두리가 생깁니다. 이 상태에서는 그룹내의 패스들을 개별적으로 선택하거나, 수정하고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뒷면을 위한 안내선을 뽑아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어떻게 그리려고 하는 건지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앞쪽의 Rib선과 만나는 지점에서 뒷목의 Rib선이 이어지도록 수평방향의 안내선을 하나 만들고, 중심을 관통하는 안내선을 하나 만듭니다. 이제 스마트 가이드를 이용하여 intersection에서 선을 그리기만 하면 뒷 목선 그리는 건 일도 아니겠지요?

또한 매우 친절한 스크린샷과 같이 바닥의 배경, 목선, 어깨선을 삭제합니다. 그런다음 뒷목에 들어갈 라인을 실선과 점선 모두 그려넣어줍니다. 이때 계속해서 그룹 편집 상태인지 확인해봅니다. 그룹 편집 상태가 해제되었다면 (빈바닥을 찍거나하면 쉽게 해제됩니다.) 그룹의 아무 선이나 더블클릭해서 활성화한 상태에서 작업해줍니다.
결국 뒷면의 형태가 쉽게 그려졌습니다.

음, 그렇다고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음, 뭐가 이리 복잡하냐구요? 복잡한가요? 처음이라 그렇지 조금만 익숙해지면 여기까지 그리는게 손이 펜을 잡고 그리는 속도를 이미 넘어섰다고 봅니다. 조금만 더 힘을 내어 봅시다. 일단 기본적인 부분은 통과했네요. 이제 Rib의 이빨 모양 라인을 조금 그려 넣고, 주름이 지는 소매, 암홀 부위에 자연스러운 선을 그려주는 방법을 시도해보고, 심지어는 ‘무려 칼라’도 입혀보는 것만 하면 왠지 어려운 듯한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테크닉은 거의 익히게 된다고 봅니다. 물론 아직 브러시를 만드는 것은 해보지 않았지만, 곧 다음 강좌에서 익히게 될 브러시 사용법만 조금 안다면 아래와 같은좀 빡센 도식화를 그리는 것도 충분히 지금껏 배운 걸로 가능하게 됩니다. (불행히도 패스의 숫자는 747개나 되지만요. 으흐흐)

그럼, 다음 시간까지 연습들 많이 하시길~

관련글

  1. 일러스트레이터로 패션 도식화 그리기 – 01 : 티셔츠 (상)
  2. 일러스트레이터로 패션 도식화 그리기 – 02 : 패턴 브러시
  3. 일러스트레이터로 패션 도식화 그리기 – 03 : 티셔츠 (하)
  4. 일러스트레이터로 패션 도식화 그리기 – 04 : 컬러링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