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513 :: 파이어폭스 검색 엔진 추가하기

파이어폭스에서 화면 상단 검색 도구는 잘 사용하면 나름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예전에는 별도의 확장 형태로 검색 사이트별 검색 도구를 따로 설치했었습니다만, 요즘에는 브라우저에서 자체적으로 검색 사이트를 생성하는 기능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사실,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을 듯 합니다만)

검색 도구는 파이어폭스 창의 우측 상단에 위치합니다. 모양은 대략 아래와 같이 생겼지요.

만약 이곳에 네이버 검색을 추가하고자 한다면, (아마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겠지만 제 경우에는 이미 지워버렸기 때문에…) 먼저 네이버로 가서 아무 검색어나 입력해서 검색 결과 페이지를 열어 봅니다. 그런 다음 다시 저 검색 도구를 잘 살펴보면 모양새가 약간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말 미묘한 차이입니다만, 제가 보는 화면은 우분투 테마의 영향 때문에 차이가 덜 나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된 상태에서 검색 도구의 ▼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현재 검색을 하고 있는 사이트의 이름과 해당 사이트를 검색 도구에 추가할 수 있는 메뉴가 바로 표시됩니다.

“Naver 추가”를 선택해주면 검색 도구에 네이버 검색을 추가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네이트나 다음과 같은 사이트도 잘 동작하는 듯 합니다. 아마 부가기능 사이트와 연동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 결과 페이지의 URL모양새를 분석해서 자체적으로 생성해 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위와같은 기능이 지원되는 웹사이트는 극히 일부라.
    Add to SearchBar같은 확장을 이용해 추가하는 것이 좋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오페라 http://joogunking.tistory.com/243 나 웹마 joogunking.tistory.com/185 에서 지원하는 수동 편집을 선호하는데 파이어폭스도 이것처럼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파이어폭스의 검색 확장의 경우에는 사실 xml 파일 덩어리기 때문에 별거 없어서, 오페라와 같은 방식으로 충분히 만들 수 있는 거 같은데, 왜 안해주는 걸까요.. ;ㅁ; IE8의 검색 확장 만드는 방법도 초보자들도 매우 쉽게 만들 수 있을 거 같던데 (TEST라는 단어로 검색하여 URL만 복사하면 자동으로 만들어서 설치됨) 편리함을 떠나서 쉽기 때문에 이 방식도 상당히 괜찮은 듯 합니다.